기사 메일전송
정부, ’26년 예산 집행 사전준비 착수… ’25년 예산은 연말까지 총력 집행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2-08 11:11:28

기사수정
  • 예산안 5년 만에 법정기한 내 통과… “새해 첫날 즉시 집행 가능하도록 준비”
  • 본예산 집행률 90.1%, 추경은 1차 93.9%·2차 98.2%… “유종의 미 위해 고삐 죄겠다”
  • 부총리 “초혁신경제·민생안정 뒷받침… 중앙·지방 협력 필요”

정부는 2026년도 예산 집행을 위해 올해 안에 사업계획 수립과 절차 준비를 마무리하는 한편, 2025년도 본예산과 추경 예산을 연말까지 신속하게 집행해 경기회복 흐름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8차 재정집행점검회의를 열고 ’26년 예산 집행 사전준비 상황과 ’25년 재정 집행 현황을 점검했다.

 

부총리는 지난 12월 2일 국회가 5년 만에 예산안을 법정기한 내 의결했다며, “예산 확정이 신속하게 이뤄진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로 초혁신경제 실현과 민생안정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부총리는 각 부처에 새해 첫날부터 주요 민생사업이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12월 중 사업계획을 마무리할 것을 주문했다.

 

지방정부가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보조사업 내역과 금액을 조속히 통지하고,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되는 사업은 연내 계약·공고 등 사전절차를 완료해 1월부터 집행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총리는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해 예산 마무리가 중요하다며 연말까지 긴장감을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본예산은 11월 말 기준 214.8조 원(집행률 90.1%)이 집행돼 전년 대비 2.7%p 빠르게 진행 중이다. 정부는 이·불용을 최소화해 집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방침이다.

 

추경 예산도 계획대로 집행되고 있다. 1차 추경은 관리대상 12조 원 중 11.2조 원(93.9%)이 집행됐고, 2차 추경은 20.7조 원 중 20.3조 원(98.2%)이 집행되며 연말 전액 집행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

 

부총리는 “중앙과 지방이 함께 협력해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전반에 고르게 퍼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부총리는 “내년 예산이 회복과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지금까지의 집행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연말까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회의는 이후 비공개로 전환돼 세부 집행 점검이 이어졌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황석영 작가, 문화훈장 ‘금관’ 수훈…“반세기 한국문학의 사회적 역할 일깨워”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서울 서대문구 모두예술극장에서 열린 ‘2025년 문화예술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황석영 작가에게 최고 등급인 금관 문화훈장을 수여하는 등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33명을 포상했다고 밝혔다.올해 문화훈장은 총 17명에게 수여됐으며, 이 가운데 금관훈장은 반세기 넘게 한국문학을 이끌며 사회적 성찰과 치유...
  2. 교통산업 혁신 강조…김윤덕 장관 “새 경쟁력 창출 지원하겠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하며 교통산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 날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39회 육운의 날 행사에 참석해 육상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종사자들에게 정부포상.
  3. 최휘영 장관 “종묘 가치 훼손, 좌시 못해…모든 법적 조치 취하겠다”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묘를 찾아 서울시의 세운상가 재개발 계획을 “세계유산의 가치를 훼손하는 난개발”이라 강하게 비판하며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법령 개정과 새로운 입법까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최 장관은 이날 허민 국가유산청장과 함께 종묘를 방문해 “종묘는 조선 왕실의 위패가 모셔.
  4. 제네시스, G80·GV80 2.5 터보 1천대 특별 할인…월 40만원대 구매 가능 제네시스가 11월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 연계해 G80·GV80 2.5 터보 모델 1천대를 대상으로 월 4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8040 프로모션’을 실시하며 역대급 수준의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제네시스는 이번 ‘8040 프로모션’을 통해 G80과 GV80(쿠페 포함) 2.5 터보 모델에 한정해 월 40만원대의 납입금으로 구매할 수 .
  5. 현대차·기아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 기술 영상 공개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받은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을 상세 소개하는 기술 영상을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이 영상은 현대차·기아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첨단 모터 구동 제어 기술을 일반 고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