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 개시… 디지털 신분증 시대 본격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3-13 18:32:46

기사수정
  •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 관공서·은행 등에서 사용 가능
  • 3월 28일부터 전국 모든 주민센터 및 정부24에서 신청 가능
  • 보안 기술 적용해 안전성 강화… 4월부터 삼성월렛 등에서도 이용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3월 14일부터 서울, 부산, 광주 등 주요 도시의 주민센터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전국 발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했으나,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모든 주민센터와 온라인(정부24)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이미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는다. 이에 따라 관공서, 은행, 공항, 병원, 편의점 등 기존 주민등록증이 사용되던 모든 곳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선거 시 본인 확인 용도로도 이용 가능하다. 특히 15개 은행과 시스템 연계를 완료해 계좌 개설, 이체 한도 상향, 비밀번호 변경 등의 금융 업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이 적용됐으며,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한 대에만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과정에서는 주민센터 방문, 신원 확인, 생체 인증 등을 거쳐 신뢰성을 확보했다. 또한, 스마트폰 분실 시 통신사와 연동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즉시 잠금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발급 방식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접촉해 등록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에서 QR코드를 촬영해 등록하는 방법 두 가지가 제공된다. 4월부터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뿐만 아니라 삼성월렛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국민은행, 네이버, 농협은행, 토스, 카카오뱅크 등 5개 민간 앱에서도 적용될 예정이다.

 

김창경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디지털 신분증 시대가 본격화됐다”며 “국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한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고 확산해 국민들이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3.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