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5년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 1위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3-06 09:10:13

기사수정
  • 인크루트, 대학생 1144명 대상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 서베이
  • 1위는 단연 ‘삼성’… 뒤이어 CJ-현대차-SK-카카오 순
  • 그룹사별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는? ‘삼성전자·CJ올리브영·현대자동차’

2025년 대학생들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는 ‘삼성’이었다.

 

2025년 대학생들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는 `삼성`이었다. 제공: 인크루트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구직 중인 전국 대학생 1144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에 대해 물었다.

 

그룹사는 2024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공시대상기업집단 중 상위 20곳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이란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규모 기업집단 시책의 적용 대상을 확정하고자 매년 공시대상기업집단(자산 총액 5조 원 이상)과 상호출자제한 기업 집단(자산 총액 10조 원 이상)을 지정한 것이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인크루트는 각 그룹사가 구직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비치는지, 구직 시장에서의 선호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했다. 특히 그룹사의 이미지는 각 계열사의 채용 브랜딩과도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그룹사를 선택한 구직자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가 어디인지도 뒤이어 물었다.

 

총 20개의 그룹사 중 1위로 뽑힌 곳은 ▲‘삼성(16.8%)’이었다. 삼성을 뽑은 대학생들은 일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44.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삼성은 ▲여성(18.2%)을 비롯해 ▲인문·사회·상경(14.4%), ▲공학·전자(16.0%), ▲자연·의학·생활 과학(22.7%) 전공자들에게도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2위로 꼽힌 곳은 ▲’CJ(11.7%)’였다. CJ를 택한 대학생들은 ▲’우수한 복리 후생(19.4%)을 일하고 싶은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CJ는 삼성에 이어 여자 대학생들의 높은 지지(14.8%)를 얻었다. 또 ▲인문·사회·상경(14.3%) 전공자들에게도 일하고 싶은 그룹으로 많은 표를 얻었다.

 

3위는 ▲’현대자동차(10.9%)’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가 51.2%로 선정 이유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남성 대학생(16.9%)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로 선정됐다.

 

4위는 ▲SK(10.3%)로 나타났다. SK 역시 1위 삼성, 3위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54.2%)를 가장 많은 이유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학·전자(16.0%)에서는 삼성과 같은 득표를 얻으며 공학·전자 전공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그룹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5위는 ▲카카오(9.4%)였다. 카카오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18.5%)가 일하고 싶은 이유로 가장 많이 꼽혔다. 또 여자 대학생들에게 12.1%로 3위의 득표를 얻었다.

 

뒤이어 6위 ▲LG(5.2%), 7위 ▲포스코(5.1%), 8위 ▲농협(4.9%), 9위 ▲신세계(4.8%), 10위 ▲셀트리온(3.9%) 순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는 더욱 자세한 선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 전공별로 일하고 싶은 그룹사를 교차 분석했다.

 

남성의 경우 ▲현대자동차(16.9%)를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로 뽑았다. 뒤이어 ▲삼성(14.2%), ▲SK(12.3%), ▲포스코(7.5%), ▲CJ(6.3%)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삼성(18.2%)을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로 뽑았다. 뒤이어 ▲CJ(14.8%), ▲카카오(12.1%), ▲SK(9.2%), ▲현대자동차(7.5%) 순서로 나타났다.

 

다음은 전공별로 알아봤다. 먼저 인문·사회·상경 전공자의 경우 ▲삼성(14.4%), ▲CJ(14.3%), ▲현대자동차(11.0%), ▲카카오(10.8%), ▲SK(9.4%) 순으로 나타났다.

 

공학·전자 전공자는 ▲삼성·▲SK(공동, 16.0%), ▲현대자동차(15.7%), ▲포스코(7.8%), ▲LG(7.3%) 순으로 일하고 싶은 그룹사를 뽑았다.

 

자연·의학·생활 과학은 ▲삼성(22.7%), ▲셀트리온(12.4%), ▲CJ(10.3%), ▲카카오(8.2%), ▲SK·포스코(공동, 7.2%) 순서로 나타났다.

 

‘TOP 10’ 그룹사 중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는?

 

인크루트는 일하고 싶은 그룹사를 택한 응답자들에게 해당 그룹사 중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가 어디인지도 물었다.

 

계열사 선정 기준은 각 그룹사에서 최근 매출액 상위 5개사(상장·비상장 모두 포함)로 설정했다. 또한 계열사에서 지주사는 제외했다.

 

그 결과 1위 삼성에서는 단연 ▲삼성전자가 58.9%의 높은 비율로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로 뽑혔다.

2위 CJ는 ▲CJ올리브영(41.8%)이 쟁쟁한 계열사들을 제치고 가장 많은 선택을 얻었다.

 

3위 현대자동차는 단연 ▲현대자동차가 78.4%라는 압도적 선택을 받았다. 4위 SK도 ▲SK하이닉스가 62.7%로 많은 표를 얻었다. 5위 카카오에서는 ▲카카오가 41.7%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후 6위부터 10위까지는 ▲LG전자(40.7%), ▲포스코·포스코이앤씨(공동, 32.8%), ▲농협은행(53.6%), ▲신세계(70.9%), ▲셀트리온제약(64.4%)이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로 선정됐다.

 

이명지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2004년부터 22년간 이어진 인크루트의 `일하고 싶은 기업`은 기업이 자사의 채용 브랜딩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조사로 기업에게 가치 있는 분석을 제공할 것"이라 말했다.

 

또 "2025년 `일하고 싶은 그룹사` 조사에서는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를 일하고 싶은 그룹의 이유로 뽑는 경향이 더욱 커졌다. 특히 계열사 선호도에서도 이 흐름이 이어져, 평소 보상을 확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이 높은 표를 얻었다"고 분석했다. 이는 2019년 동일 조사 시, 대학생들이 `성장·개발 가능성과 비전`을 중시했던 것과 사뭇 달라진 결과다.

 

이번 설문조사는 2월 10일부터 3월 3일까지 시행했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2.77%p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