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린이 키 성장 광고 논란... 온라인 부당광고·불법 유통 적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3-05 10:12:43

기사수정
  • 식약처, ‘키성장 영양제’·‘키크는 약’ 등 온라인 광고·판매 집중 점검
  • 부당광고 116건·성장호르몬제 불법판매 105건 적발... 즉시 차단 및 행정처분 요청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 키 성장 관련 제품의 부당광고 및 불법판매를 집중 점검한 결과, 221건의 위반 사례를 적발하고 해당 사이트 차단 및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식품 주요 위반 사례

이번 점검은 2월 14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으며,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키 성장 영양제로 부당광고한 116건과 성장호르몬제 불법판매 105건이 포함됐다.

 

식약처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키 성장 관련 식품 200건을 점검한 결과, ▲‘키성장 영양제’ 등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99건, 85.3%) ▲‘키 성장’ 효과를 과장하는 거짓 광고(10건, 8.6%) ▲식품을 의약품처럼 보이게 하는 광고(5건, 4.3%) ▲질병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운 광고(1건, 0.9%) ▲소비자 체험기를 이용한 기만 광고(1건, 0.9%) 등의 사례가 확인됐다.

 

또한, 온라인에서 불법으로 유통되는 성장호르몬제 105건도 적발됐다. 이 중 ▲중고거래 플랫폼(73건, 69.5%) ▲SNS(14건, 13.3%) ▲카페(8건, 7.6%) ▲오픈마켓(7건, 6.7%)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에서 식품을 구매할 때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와 기능성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의약품은 병원과 약국을 통해 의사·약사의 지도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불법 유통되는 의약품 구매를 자제할 것을 강조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 건강을 위해 온라인 부당광고 및 불법 유통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