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I 서밋, 3만5000명 호응 속에 ‘글로벌 AI 플랫폼’ 발돋움
SK그룹의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행사 ‘SK AI Summit(서밋) 2025’가 4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해 규모 면에서 ‘대한민국 대표 AI 행사’로 자리매김한 서밋은 올해 더 다양한 국적의 기업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이번 서밋은 ‘AI Now & Next’를 주제로 AI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했다. 3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벤 만(Ben Mann) 앤트로픽(Anthropic) 공동 창업자, 팀 코스타(Tim Costa) 엔비디아(NVIDIA)
김행선 시인, 2025년 남양주 북한강문학제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 수상
지난 11월 1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기 남양주 북한강야외공연장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제’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소속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북한강문학상 수상자들을 격려하고, 문학과 사진이 어우러진 예술의 장을 열었다. 오픈식에서 소프라노 정애화 가수의 공연을 시작으로 행사의 문을 열었다.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은 김행선(서울) 시인이 수상했다. 수상자 김행선 시인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등록 작가며, 문예지에 1년 이상 작품을 발표하거나 시집을 출간한 실적을 기준으
2025년 1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출은 8.8%, 온라인 매출은 14.6% 각각 상승했다.
`25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유통은 지난해보다 설 명절이 빠르게 찾아오며 성수품과 선물세트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설 연휴를 맞아 진행된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대대적인 할인 행사 덕분에 소비자 방문객이 늘어난 것이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16.1%), 백화점(10.3%), 준대규모점포(4.8%), 편의점(1.7%) 등 전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유통 역시 설 명절 수요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e쿠폰 판매,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확대와 배송 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식품(19.6%), 화장품(7.7%), 서비스·기타 부문(73.3%)에서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다만 패션·의류(-12.8%), 스포츠(-11.9%), 가전·전자 제품(-6.2%) 부문은 하락세를 지속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이 15.1% 증가하며 가장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도 17.3% 증가했다.
서비스·기타 부문은 전년 대비 37.3%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가전·문화(-4.4%)와 패션·잡화(-1.5%) 부문은 다소 감소했다.
한편,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1월은 설 명절의 영향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높은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며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수요를 빠르게 반영한 유통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이 주요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