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는 2024년 4분기에 매출액 2조 8,856억 원, 영업이익 5,420억 원, 조정 EBITDA 7,459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는 2024년 4분기에 매출액 2조 8,856억 원, 영업이익 5,420억 원, 조정 EBITDA 7,459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4분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7%, 전 분기 대비 6.3% 증가했다. 조정 EBITDA는 9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한 7,459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또한 8분기 연속 증가해 전년 대비 33.7% 성장한 5,420억 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률은 18.8%로 2.8%p 상승했다.
이러한 실적에 힘입어 네이버의 2024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0% 성장한 10조 7,377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도 32.9% 증가한 1조 9,793억 원을 기록하며,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중 최초로 연 매출 10조 원을 돌파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 647억 원 ▲커머스 7,751억 원 ▲핀테크 4,009억 원 ▲콘텐츠 4,673억 원 ▲클라우드 1,776억 원으로 집계됐다.
서치플랫폼 부문은 광고 효율 최적화와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1조 647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9.9% 증가한 3조 9,462억 원에 달했다. 네이버는 광고 효율성을 높이고 외부 매체를 확대하며 플랫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커머스 부문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와 멤버십 제휴 확대, 광고 수익성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성장한 7,75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4분기 전체 거래액은 13.2조 원이며, 연간 매출은 2조 9,230억 원으로 14.8% 성장했다.
핀테크 부문은 스마트스토어의 성장과 외부 결제액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성장한 4,009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4분기 결제액은 19.3조 원으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으며, 연간 매출은 1조 5,084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은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에도 웹툰 AI 콘텐츠와 카메라 앱의 유료 구독자 증가에 힘입어 4분기 매출 4,673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0.2% 성장했다. 연간 매출은 1조 7,964억 원으로 3.7% 증가했다.
클라우드 부문은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유료 ID 확대,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사업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1% 성장한 1,776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도 26.1% 증가한 5,637억 원으로 집계됐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는 네이버의 AI 전략을 본격적으로 구현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AI 기술을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해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커머스 부문에서는 상반기 출시 예정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통해 검색 중심의 쇼핑 경험을 개인화된 탐색 중심으로 확장하여 더욱 직관적이고 강력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