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바일 주민등록증, 2월 14일부터 전국 확대 발급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2-10 10:02:43

기사수정
  • 2월 14일부터 3월 14일까지 3단계에 걸쳐 전국 확대
  • 3월 28일부터 주민등록지와 관계없이 모든 지자체에서 신청 가능
  • IC칩 주민등록증 도입…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식 다양화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2월 14일부터 3월 14일까지 3단계에 걸쳐 전국으로 확대한다. 이어 3월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해진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이미지

행정안전부는 이번 전국 확대가 기술적·제도적 보완과 체계적인 민원 대응을 위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1단계(2월 14일)에는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전남·전북, 경남·경북, 제주 등 9개 광역지자체에서 발급이 시작된다.

 

2단계(2월 28일)에는 인천, 경기, 충북, 충남으로 확대되며, 3단계(3월 14일)에는 서울, 부산, 광주에서도 발급이 가능해진다. 다만, 3월 27일까지는 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기존 주민등록증을 보유한 17세 이상 국민이 희망할 경우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방식은 두 가지다.

 

첫째,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이를 스마트폰에 접촉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등록하는 방법이다. IC칩 주민등록증은 신규 발급 시 무료지만, 기존 주민등록증에서 교체할 경우 1만 원의 비용이 든다.

 

둘째, 기존 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을 지참한 채 주민센터를 방문해 QR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으로, 이 경우 즉시 무료 발급이 가능하지만, 휴대전화를 변경하면 재방문해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행정기관, 금융기관, 병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공공서비스 및 금융서비스에서도 활용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디지털 시대에 맞춰 국민 편의를 크게 높일 것”이라며 “전국 확대 과정에서 불편 사항을 개선해 3월 28일부터 전 국민이 어디서나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3.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