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산 포인세티아 성장세 가속… 선명한 색 선호에 점유율 53.4%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2-17 11:39:03

기사수정
  • 10년 새 점유율 17%→53.4%로 꾸준한 확대
  • 농업인은 색·균일성, 소비자는 색·균형미 중시
  • 플레임·레드엘프·핑크벨 등 국산 품종 주목

농촌진흥청은 올해 국내 육성 포인세티아의 시장 점유율이 53.4%로 전년보다 2.3%포인트 상승했으며, 선명한 색감에 대한 선호가 확대를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현장 평가회(고양시 재배농가)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국산 포인세티아는 2015년 점유율 17%에서 2020년 40.8%로 늘어난 데 이어 올해 53.4%를 기록하며 10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초록과 붉은 잎이 연말 분위기를 상징하는 화훼 작목 특성상 색의 선명도가 시장 확대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경기도 고양 농가에서 현장 평가회를 열고 ‘플레임’, ‘레드엘프’, ‘핑크벨’ 등 우수 품종과 계통 22자원을 소개하며 선호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농업인은 잎 색상 34%, 모양과 균일성 33%, 생장 속도와 가지 개수 11%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소비자 선호는 잎 색상 34%와 균형미 30%가 가장 높았고, 오래 볼 수 있는 특성 12%도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붉은 계열을 선호하는 농업인과 달리 소비자들은 빨강 외에도 분홍, 노랑 등 다양한 색상의 포인세티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급 품종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플레임’은 2024년 기준 43.5%를 점유하며 밝고 선명한 빨강과 우수한 형태가 강점으로 평가됐다. ‘레드엘프’는 균형 잡힌 형태의 밝은 빨강, ‘핑크벨’은 넓은 분홍 잎이 장점으로 꼽혀 향후 시장 반응이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기초기반과 이영란 과장은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재배자와 소비자 선호도를 동시에 충족하는 품종 개발이 중요하다.’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도 높은 자원의 품종화를 추진하고, 현장 실증 재배를 통해 국산 포인세티아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국내 육성 포인세티아 품종과 계통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