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종합평가 결과, 현대 아이오닉9·팰리세이드·넥쏘와 기아 EV4가 충돌·보행자·사고예방 안전성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해 전기차 6종, 하이브리드차 2종, 내연기관차 2종, 수소전기차 1종 등 총 11개 차종을 대상으로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3개 분야를 평가했다. 평가 결과는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을 통해 수시 공개됐다.
종합평가에서 현대 아이오닉9, 현대 팰리세이드, 현대 넥쏘, 기아 EV4는 3개 분야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BMW iX2, KGM 무쏘EV, 기아 타스만은 2등급, 혼다 CR-V는 3등급, BYD 아토3와 테슬라 모델3는 4등급, 포드 익스플로러는 5등급으로 평가됐다.
올해 평가는 급가속 사고와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반영해 충돌안전성 분야에 신규 항목을 도입한 점이 특징이다.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급가속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페달오조작방지장치 평가’와 사고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사고기록장치 평가’가 새로 포함됐다. 전기차 충돌 이후 문이 열리지 않아 탈출이 어려운 상황을 줄이기 위한 ‘충돌 후 탈출·구출안전성 평가’도 처음 적용됐다.
전기차를 대상으로 별도로 실시한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에서는 현대 아이오닉9, KGM 무쏘EV, 기아 EV4, 테슬라 모델3가 별4개를 받았다. BYD 아토3는 별3개, BMW iX2는 별2개를 획득했다. 이 평가는 종합평가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별 1개부터 5개까지 등급이 부여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서울에서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열고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는 한편, 높은 등급을 받은 차량을 시상할 예정이다. 김홍목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페달오조작 등에 관한 평가항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강화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안전도평가의 본연의 역할인 안전한 자동차 개발·제작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