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방미통위, 안전‧활력 국민 중심 방송미디어통신 생태계 추진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2-12 16:55:25

기사수정
  • 허위조작정보·불법스팸 대응 강화…디지털 안전성 제고
  • 방송 광고·편성 규제 개선으로 산업 혁신 가속
  • 공영방송 제도 개선·이용자 권익 강화 병행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는 12일 세종정부컨벤션센터에서 첫 업무보고를 열고 ‘안전‧활력 국민 중심’ 방송미디어통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안전성 강화와 규제·진흥 조화를 아우르는 3대 분야 15개 세부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지난 10월 출범한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는 이날 2025년 주요 성과와 함께 2026년부터 중점 추진할 과제를 보고했다. 업무보고는 ‘미디어 공공성 회복과 미디어 주권 향상’과 ‘미래지향적 디지털‧미디어 생태계 구축’이라는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안전한 방송미디어통신 환경 조성 ▲규제와 진흥의 조화를 통한 산업혁신 활성화 ▲미디어 국민주권 강화 등 3대 분야로 나뉜다.

 

먼저 안전한 방송미디어통신 환경 조성을 위해 허위조작정보 대응과 통신서비스의 투명성·공정성 강화, 온라인 불법행위 차단,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구축, 신속하고 차별 없는 재난정보 제공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자율규제와 민간 팩트체크를 활성화하고, 망 이용환경 실태조사와 제도 개선에 나선다. 불법스팸에 대해서는 과징금과 몰수·추징을 강화하고, 명백한 불법정보에 대한 긴급조치권 도입과 재난정보 종합 지원체계 구축도 병행한다.

 

산업혁신 활성화 분야에서는 규제 개선과 진흥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 방송 광고와 편성 규제를 손질하고, 방송미디어 전주기에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제작 효율성을 높인다. 지역미디어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디지털‧미디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과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한다. 청년 일자리 확충과 디지털 크리에이터 보호, 방송과 OTT를 포괄하는 통합 법제 마련도 추진 과제로 제시됐다.

 

미디어 국민주권 강화를 위해서는 공영방송 제도의 합리적 안착과 방송심의 책임성을 강화한다. 미디어 접근권 보장을 위해 장애인 맞춤형 TV 보급을 확대하고, 전 국민 대상 미디어 체험과 디지털‧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강화한다. 아울러 통신 분야 집단분쟁 조정제도 도입과 함께 다크패턴, 온라인 불편광고 등 이용자 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규제도 강화한다.

 

방미통위는 이번 업무보고가 출범 이후 첫 공식 보고라는 점을 강조하며, 급변하는 디지털‧미디어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국민 불편을 해소하는 정책을 우선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