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5년 전국사업체조사 2월 7일 시작… 산업 변화 반영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2-07 12:33:48

기사수정
  • 전국 모든 사업체 대상… 3월 4일까지 26일간 실시
  • 전기차·온라인 플랫폼 등 신산업 반영, 조사방식 간소화
  • 조사 결과는 9월 잠정 발표, 정부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활용

통계청은 2월 7일부터 3월 4일까지 전국의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2025년 전국사업체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산업 구조 변화를 반영해 개정된 한국표준산업분류를 최초 적용하며, 조사방식도 개선해 사업체 부담을 줄였다.

 

`2025년 전국사업체조사` 대상 사업체인 금수티아이(주)를 방문하여 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조사 협조를 당부하는 이형일 청장(오른쪽 첫번째)

통계청이 주관하는 전국사업체조사는 국내 모든 사업체의 규모, 분포, 고용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는 통계조사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기차, 온라인 플랫폼 등 신산업 분야를 반영한 *제11차 한국표준산업분류(2024년 개정)*을 최초로 적용해 변화하는 경제 환경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체의 응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주 종사자가 없는 무상근 사업체(약 8만 개)는 행정자료로 대체하고 ▲1인 법인 사업체(약 20만 개)는 사업체 변동 사항 중심으로 간소화된 현장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는 사업장 대표자, 창설연월, 조직형태, 사업 종류, 종사자 수, 매출액 등 9개 항목을 포함하나, 이 중 4개 항목(사업장 대표자, 창설연월, 조직형태, 매출액)은 행정자료를 활용해 조사의 효율성을 높인다.

 

조사 환경 개선을 위해 조사원들에게 교통비 지원 확대, 투넘버 서비스(개인정보 보호) 등을 제공하며, 정부기관 전광판, 은행 ATM, 설명자료 배포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 결과는 2025년 9월에 잠정 발표되며, 12월 확정 공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가 및 지자체의 정책 수립, 소상공인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경제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조사 현장에서 직접 면접조사를 진행하며 “전국사업체조사는 민생경제 회복과 산업구조 변화 연구를 위한 핵심 자료”라며, 사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예스24, 베르나르 베르베르 신간 출간 기념 단독 프랑스 대사관 북토크 초대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간 ‘키메라의 땅 1, 2’ 출간을 기념해 ‘클래스24’를 통해 방한 북토크 및 사인회를 진행한다.이번 북토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랑스의 천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직접 방한해 신간과 함께 독자들을 만난다. 8월 20일 정식 출간된 신간 ‘키메라의 땅 1, 2&...
  2.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3.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4. AI와 창의력의 만남…‘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7일 개막 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7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며, 인공지능과 창의력의 융합을 중심으로 광고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과 해운대 일대에서 제18회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5.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