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경기도는 민선 8기 들어 GTX-A, 별내선, 교외선 등 주요 철도 노선이 잇달아 개통하며 도민의 통근환경과 이동권이 크게 개선됐다고 2일 밝혔다.
2025년 9월 15일 오후 민락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현장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지역주민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는 수십 년 동안 추진해온 광역교통망 확충이 민선 8기에 본격적으로 결실을 맺으면서 도민 삶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 사례로 꼽히는 GTX-A노선은 2009년 경기도가 최초 제안한 이후 15년 만에 개통돼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올해 3월 수서~동탄 구간이 열렸고, 12월에는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이 추가 개통하면서 하루 평균 약 5만6,000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축으로 자리 잡았다.
GTX 개통은 도민 생활 방식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동탄에 사는 40대 송모 씨는 “출퇴근 시간이 줄은 것도 좋지만 더 좋은 건 규칙성이다”라며 “허둥대던 출퇴근 시간에 리듬이 생기고 시간을 계획적으로 다룰 수 있어서 체감상 시간을 두 배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주시 교하동에 거주하는 정모 씨는 환승 부담이 사라지면서 일‧가정 양립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그는 “GTX가 개통되고 신세계가 열렸다”며 “예전엔 등‧하원 시간 맞추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지금은 아이들 챙길 여유가 생겼다”고 했다.
GTX-A 개통으로 이동시간 단축 효과도 두드러진다. 수서~동탄 구간은 기존 버스로 79분, 승용차로 45분 걸리던 이동이 20분으로 줄었고,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도 기존 최대 90분에서 약 22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됐다. 요금은 기본 3,200원에 거리비례제가 적용되지만, 경기도민은 ‘The 경기패스’를 통해 20~53%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가 5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반응 7,200여 건을 분석한 결과, 긍정 의견 비율은 68.2%에 달했다.
경기 동북부 숙원 사업이었던 별내선(암사~별내)도 올해 8월 개통해 환승 부담을 크게 줄였다. 별내역에서 잠실까지 이동 소요 시간은 기존 45분에서 27분으로 18분 단축됐다. 별내역(경춘선)과 구리역(경의중앙선) 환승이 가능해지면서 남양주·구리 주민뿐 아니라 경기 동북권 전체의 출퇴근 편의가 크게 개선됐다. 구리 구간의 승·하차 인원은 올해 1~9월 기준 1,249만여 명으로 나타났다.
고양 대곡에서 의정부까지 동서를 잇는 교외선도 21년 만에 2025년 1월 운행을 재개했다. 의정부역 기준 첫차는 오전 6시 55분, 막차는 오후 9시 12분이며, 대중교통 이동시간은 약 50분이다. 월별 이용객은 1월 1만1,626명에서 5월 2만5,018명으로 증가했다가 10월 1만8,910명으로 집계됐으며, 1~10월 누적 이용객은 17만5,604명이다.
경기도는 철도뿐 아니라 도로 확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민선 7기 지방도·국지도 예산이 연평균 2,234억 원이었던 데 비해 민선 8기에는 연평균 3,658억 원으로 63.7% 증가했다. 실제로 지방도 359호선, 국지도 98호선, 지방도 391호선 등 주요 구간이 잇달아 개통했고, 올해 9월에는 고양~남양주를 잇는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사업계획도 확정했다. 총연장 42.7km, 사업비 2조 506억 원 규모로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GTX-A 개통 당시 “경기도민과 국민의 삶을 완전히 변화시킬 GTX가 드디어 달린다”며 “출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 도민께 꼭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북부 중심고속화도로 발표 자리에서는 “경기도의 힘으로 하겠다. 북부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