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행정안전부는 9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 경찰청·교육청·한국도로교통공단 등과 함께 어린이·노인 보행사고 다발지역 84개소를 점검한 뒤 사고 요인을 분석해 총 583건의 교통안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정부가 일상생활권에서 반복되는 보행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노인 보호구역과 전통시장 주변 등 사고 취약지점을 집중 점검하고 대대적인 개선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한 현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총 583건의 개선 과제를 도출했으며, 이를 전국 지방정부에 공유해 지역별 정비계획 마련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점검은 한국도로교통공단이 사고 발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84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통학로, 보호구역, 전통시장 일대 등 보행량이 많고 사고 위험이 반복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사고 요인과 보행자·운전자 행태를 세밀하게 분석했다.
점검 결과 도출된 개선사항은 도로환경, 안전시설, 운전자 요인 등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됐다. 도로환경 분야에서는 보행공간 확보, 횡단보도 및 교차로 신호 운영 개선 등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안전시설 분야에서는 보호구역 표지·노면 정비, 비규격 시설 개선, 시인성 향상을 위한 시설 보완 등이 포함됐다. 운전자 요인과 관련해서는 서행 유도시설 설치, 주의 환기 메시지 강화 등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조치가 요청됐다.
행정안전부는 각 지자체에 이번 점검 결과를 전달해 지역별 여건에 맞는 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향후 이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정부는 관계기관과 협력해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시설 정비를 순차적으로 추진하며 교통안전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황기연 행정안전부 예방정책국장은 “확인된 위험요인을 신속히 개선해 국민이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생활 속 교통안전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