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 2월 8일까지 연장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2-06 16:49:50

기사수정
  • 5일 연속 영하 10℃ 이하 한파 지속… 24시간 동파대책 상황실 운영
  • 1월 동파경계 기간 499건 발생… 전체 동파의 52% 차지
  • “수돗물 가늘게 틀어 동파 예방… 30초에 종이컵 1개 채울 정도 유지”

서울시는 연일 지속되는 한파에 대응해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2월 8일까지 연장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주 서울의 최저기온이 5일 연속 영하 10℃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파 발생 위험이 높아진 데 따른 조치다.

 

서울시는 연일 지속되는 한파에 대응해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2월 8일까지 연장한다고 6일 밝혔다.

‘동파 경계’는 수도계량기 동파예보제(관심-주의-경계-심각) 중 3단계로, 최저기온이 영하 10℃ 미만으로 이틀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서울시는 이번 겨울 11월 15일부터 2월 6일 오전 4시까지 총 951건의 수도계량기 동파가 발생했으며, 특히 지난 1월 9~13일 동파경계 기간 동안 499건이 발생해 전체의 52%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동파 예방을 위해 시민들은 야간이나 외출 시 수돗물을 가늘게 틀어 수도관 내부에 물이 지속적으로 흐르도록 해야 한다. 특히, 기온이 영하 10℃ 이하로 내려갈 경우, 30초에 일회용 종이컵 1개를 채울 정도의 수돗물을 흘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서울시는 이를 10시간 유지할 경우 수도요금이 300원 미만으로 경제적 부담이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공사장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수도계량기의 밸브를 잠그고 배관 연결부와 계량기 후단을 분리한 후 내부 물을 비워 동파를 예방해야 한다.

 

수도계량기 유리부가 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의심될 경우, 시민들은 ▲서울시 다산콜센터(☎120) ▲관할 수도사업소 ▲상수도 민원상담 챗봇 ‘아리수톡’ 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이회승 서울아리수본부장은 “서울시는 동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신속한 복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시민들께서도 가정에서 수돗물을 조금씩 틀어주는 간단한 조치로 동파를 예방할 수 있으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