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대통령, `옛 남영동 대공분실` 전격 방문… “민주 경찰의 초석 다져야”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22 08:57:26

기사수정
  • 경찰의 날 기념식 직후 민주화운동기념관 방문
  • “오욕의 역사 되풀이되지 않길… 진정한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야”
  • 故 박종철·故 김근태 고문실 등 참혹한 과거의 현장 직접 둘러봐

이재명 대통령이 제80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 이후 21일 서울 남영동 옛 대공분실, 현 민주화운동기념관을 전격 방문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구 민주화운동기념관(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찾아 조사실 등을 둘러보고 있다.

군사독재 시절 국가폭력의 상징으로 남았던 이 공간을 찾은 것은, 과거의 비극을 되새기며 ‘민주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행보다.

 

남영동 대공분실은 과거 경찰이 민주화운동 인사와 시민을 불법 구금·고문하던 대표적 인권 탄압의 장소다. 현재는 민주화운동기념관으로 탈바꿈해 당시의 역사를 보존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故 박종철 열사가 고문을 받다 숨진 509호와,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의장으로 활동하다 고문을 당했던 故 김근태 전 의원의 조사실인 515호를 포함해 전시공간 전체를 둘러봤다.

 

현장에서 그는 “언제 이렇게 개조가 된 것이냐, 역사의 현장이 훼손된 이유가 무엇이냐”라며 과거의 흔적이 제대로 보존되지 못한 점을 아쉬워했다.

 

이에 동행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재오 이사장은 “이곳은 1987년까지 고문실로 운영되다가 6월 항쟁 이후 당시 치안본부가 장비들을 모두 치워 역사 지우기를 시도했다”며 “정확한 고증과 복원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요청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다시는 국가폭력의 어두운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의지의 표현이며, 국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민주 경찰’로 거듭나자는 뜻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