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응급·분만 취약지 의료지원 강화… 동북부 의료격차 해소 나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13 10:20:40

기사수정
  • 가평·동두천·양평·양주에 응급실 운영비 32억 지원… 임산부 교통비 지원 109% 달성

경기도가 응급 및 분만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응급의료 지원을 강화하며 도민 의료 접근성 향상과 건강권 보장을 위한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다.

 

동두천중앙성모병원

도는 올해 총 56억 원을 투입해 동·북부 응급 및 분만 취약지에 대한 의료서비스 강화를 추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18억4천만 원이 늘어난 규모로, 응급의료 인프라 확충과 임산부 지원책에 집중됐다.

 

응급의료 지원의 핵심은 지역 거점병원 지원이다. 지난해 10월 도는 동두천중앙성모병원과 양평병원을 거점의료기관으로 지정해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갖추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유일한 응급실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응급환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는 가평, 동두천, 양평, 양주 4개 의료기관에 응급실 전문의 인건비 등 총 32억 원을 지원했다. 그 결과, 7월 말 기준 이들 기관을 통해 총 2만8,832명의 응급환자가 진료를 받았다. 이는 대형병원으로의 쏠림을 줄이고 지역 내 분산 진료를 유도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효과로 이어졌다.

 

분만 취약지에 대한 지원도 주목할 만하다. 도는 올해 처음으로 24억 원을 투입해 원거리 산전·산후 진료를 받아야 하는 임산부에게 교통비를 지원했다. 당초 목표였던 2,400명을 초과한 2,626명이 9월 말까지 신청하며 109% 달성률을 기록, 높은 수요와 정책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경기도는 응급 및 분만 취약지에 대한 지원이 단순한 복지 확대를 넘어 도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핵심 정책임을 재확인했다.

 

유영철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응급의료 취약지역 지원은 일시적 사업이 아니라 반드시 지속돼야 할 필수 공공정책”이라며 “앞으로도 안정적 운영을 통해 경기 동·북부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