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사동 한복판에서 피어난 예술…문화활력소 ‘으라차차!’ 성황리 종료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10-10 09:15:18

기사수정
  • 9월 한 달간 인사동 마루서 예술시장 개최…총 8000만원 매출 달성
  • 공연·체험·소통으로 예술의 일상화 실현…10월 서울-광주 교류전 예고

예술가와 시민이 한데 어우러진 문화축제가 인사동 마루에서 한 달간 펼쳐졌다.

 

문화와 예술, 시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 `문화활력소 예술시장`이 서울 인사동 마루 일대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한 ‘문화활력소 예술시장 으라차차!’가 지난 9월 5일부터 28일까지 매주 주말 인사동 마루에서 개최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기획은 문화기획사 문화활력소가 맡았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했다.

 

이번 행사는 공예, 민화, 퀼트, 일러스트, 디자인 소품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와 공방이 참여해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예술 장터로 운영됐다. 참여 작가들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작품을 전시·판매했으며, 일부는 체험 부스를 열어 관람객들이 제작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들은 작가와의 대화, 자개체험, 스탬프투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예술을 보다 깊이 있게 체험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자개체험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며 한국 전통 공예에 대한 국제적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체험 위주의 운영 방식은 단순 소비를 넘어 예술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냈다.

 

무대 공연 프로그램 ‘안녕콘 2025’도 큰 호응을 얻었다. 매주 주말 열렸던 공연에는 김서희, 김아영, 난아진, DOJEHYUN, 숨비, 유호정 등 총 10팀이 참여해 인사동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다채로운 음악을 선사했다.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가 어우러지며 도심 속 작은 축제의 분위기를 완성했다.

 

문화활력소 예술시장은 단순한 전시·판매를 넘어 예술 생태계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남겼다. 총 8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참여 작가들은 직접 구매자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창작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 예술시장은 작가들에게는 지속 가능한 창작 기반을, 시민들에게는 예술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했다.

 

문화활력소 고영민 대표는 “이번 인사동 행사는 예술가와 시민, 도시가 하나로 연결되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며 “앞으로도 예술을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시키고, 지역과 세계를 잇는 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오는 10월 18~19일에는 서울과 광주 작가들이 참여하는 ‘서울-광주 교류전 예술시장’이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2026년 1월에는 대만 타이베이에서 해외 순회전이 예정돼 있어, 한국 창작예술의 글로벌 확산 가능성도 주목된다.

 

문화활력소는 향후에도 작가들의 창작 생태계 안정화, 국내외 예술 교류 확대, 한국 예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예술시장에는 허니민화, 퀼트하마, 마이클로버, 칼의노래, 다소공방, 표정있는방, 채운, 말린, 니어바이디어, 미오윅스 등 총 50여 팀의 작가와 공방이 참여해 시민들과 예술로 소통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