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2025년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돌봄사업 평가회의 개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12월 17일(수) 14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돌봄사업 평가회의를 개최하고 사업 추진 성과와 향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평가회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맞춤돌봄사업의 운영 성과를 점검하고 현장 중심의 사업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회의에는 사업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돌봄사업은 △일상돌봄 서비스 △도전행동 지원 서비스 △의료돌봄 서비스 등의 연계를 중심으로, 개인별 특성과 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반도체 캠퍼스 찾아 미래기술 점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2일 기흥과 화성 반도체 캠퍼스에서 차세대 반도체 기술 경쟁력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회장은 이날 오전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NRD-K를 방문해 차세대 연구개발(R&D) 시설 현황 및 △메모리 △파운드리 △시스템반도체 등 차세대 제품·기술 경쟁력을 살펴봤다. NRD-K는 삼성전자가 미래 반도체 기술 선점을 위해 건설한 최첨단 복합 R&D 단지로, 공정 미세화에 따르는 기술적 한계 극복과 첨단 반도체 설계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오후에는 화성캠퍼스를 방문, 디지털 트윈 및 로봇 등을
나라지식정보 ‘2025년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고도화 성과보고회’ 우수사례 발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한 ‘2025년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고도화 성과보고회’가 12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이 데이터 주간 행사에서 데이터 구축 과제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데이터 업사이클링’ 모빌리티 분야 사업 추진 내용과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나라지식정보 컨소시엄이 구축한 업사이클링 모빌리티 데이터는 기존 자율주행 원천 데이터셋을 재가공해 최신 AI 연구 흐름에 맞게 고품질화한 것이다. 수집된 대규모 주행 영상 데이터에 텍스트-이미지 관
통계청(청장 안형준)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육동일)은 9월 11일(목) ‘인구감소지역 정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통계청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11일 `인구감소지역 정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오른쪽부터 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안형준 통계청장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①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생활인구 통계 산정 및 분석에 관한 연구 ②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의 생활인구 통계 활용성 강화 ③ 공동 세미나 개최 등에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지방소멸과 인구감소라는 국가적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데이터 기반의 지역 현안 해결과 국가균형발전 실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특히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중심의 협업을 통해 더욱 정밀하고 시의성 있는 지역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 주도의 정책 방안 마련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형준 통계청장은 “데이터 분석 역량을 보유한 통계청과 정책 연구 전문성을 갖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협력으로 지방소멸 대응을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함께 인구감소지역의 현황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맞춤형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지방소멸 대응은 데이터 기반의 지역별 현황 파악과 협력을 통한 해결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통계청과 함께 지역통계와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통계 고도화 및 정책 활용성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과 함께 오는 9월 15일(월) 통계인재개발원 국제회의실에서 ‘스마트한 인구 감소 대응, 침체 없는 지역경제’라는 주제로 통계청-한국지방행정연구원-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공동 국제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포럼에서는 ① 데이터 기반 접근을 통한 인구감소 대응 및 지역 활력 제고 ②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글로벌 접근과 정책 사례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과 국제포럼 개최를 시작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