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적 가치 확산 플랫폼 ‘가치장터’ 첫 개통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9-08 10:46:19

기사수정
  • 공공기관 전용 구매 플랫폼 ‘가치장터’ 신설, 원스톱 계약 지원
  • 국민 대상 ‘스토어 36.5’ 새 단장, 추석 맞아 최대 40% 할인전 진행
  • 정부 “사회적 가치 확산 생태계 조성… 공공·민간 소비 촉진”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8일 사회적가치 조달 플랫폼 ‘가치장터’와 착한소비 온라인몰 ‘스토어(STORE) 36.5’를 새롭게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공공기관과 일반 국민이 각각 특성에 맞는 전용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사회적 가치 소비의 접근성이 대폭 강화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8일 사회적가치 조달 플랫폼 `가치장터`와 착한소비 온라인몰 `스토어(STORE) 36.5`를 새롭게 개통했다고 밝혔다.

‘가치장터’는 공공기관이 사회연대경제기업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이다. 발주부터 계약, 납품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바로구매·간편계약 기능이 도입돼 절차가 크게 단축됐다. 또 서비스 전용관을 신설해 제품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공공기관이 쉽게 발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참여를 높이기 위해 구매 내역 관리, 실적 관리 기능을 강화했으며, 진흥원이 제공하는 ‘추천 적격심사’를 통해 기관별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올해 말에는 조달청 나라장터와의 연계를 통해 계약 편의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한편 국민 대상 온라인몰 ‘스토어(STORE) 36.5’는 사회연대경제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창구로 탈바꿈했다. 소비자는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성과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사회적가치지표(SVI)’와 사회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한 ‘사회성과 인센티브(SPC)’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새로 마련된 ‘지속가능한 가치 전용관’에서는 지역 상생, 약자 보호 등 주제별 관심 분야에 맞춰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추석 명절을 맞아 스토어 36.5에서는 8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기획전을 열고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SNS 참여 이벤트를 통해 할인쿠폰 등 추가 혜택도 제공하며, 모바일 접속을 통한 간편 구매도 가능하다.

 

권진호 고용노동부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플랫폼이 단순한 거래를 넘어 사회적 가치가 확산되는 생태계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판로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치 있는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정승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도 “가치장터와 스토어 36.5는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시장 모델”이라며 “공공기관은 가치장터를 통해 사회적 가치 조달을 실현하고, 국민은 스토어 36.5를 통해 착한 소비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예스24, 베르나르 베르베르 신간 출간 기념 단독 프랑스 대사관 북토크 초대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간 ‘키메라의 땅 1, 2’ 출간을 기념해 ‘클래스24’를 통해 방한 북토크 및 사인회를 진행한다.이번 북토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랑스의 천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직접 방한해 신간과 함께 독자들을 만난다. 8월 20일 정식 출간된 신간 ‘키메라의 땅 1, 2&...
  2.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3.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4. AI와 창의력의 만남…‘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7일 개막 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7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며, 인공지능과 창의력의 융합을 중심으로 광고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과 해운대 일대에서 제18회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5.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