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I 서밋, 3만5000명 호응 속에 ‘글로벌 AI 플랫폼’ 발돋움
SK그룹의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행사 ‘SK AI Summit(서밋) 2025’가 4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해 규모 면에서 ‘대한민국 대표 AI 행사’로 자리매김한 서밋은 올해 더 다양한 국적의 기업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이번 서밋은 ‘AI Now & Next’를 주제로 AI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했다. 3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벤 만(Ben Mann) 앤트로픽(Anthropic) 공동 창업자, 팀 코스타(Tim Costa) 엔비디아(NVIDIA)
김행선 시인, 2025년 남양주 북한강문학제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 수상
지난 11월 1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기 남양주 북한강야외공연장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제’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소속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북한강문학상 수상자들을 격려하고, 문학과 사진이 어우러진 예술의 장을 열었다. 오픈식에서 소프라노 정애화 가수의 공연을 시작으로 행사의 문을 열었다.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은 김행선(서울) 시인이 수상했다. 수상자 김행선 시인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등록 작가며, 문예지에 1년 이상 작품을 발표하거나 시집을 출간한 실적을 기준으
서울시는 당초 8월 말로 예정됐던 서부간선도로 광명교와 오금교 지하차도의 폐쇄 일정을 조정하고, 교통 안정화를 거쳐 순차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6월 오목교 지하차도 폐쇄 이후 교통 정체가 심화된 상황을 분석한 결과, 추가 폐쇄 시 혼잡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및 친환경공간 조성공사’는 광명-서울 고속도로 및 서부간선 지하도로와 연계해 서부간선 상부도로의 구조와 기능을 개편하는 사업이다.
오목교(동측) 지하차도 개념도
단절된 안양천과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차로 폭 축소와 녹지공간 확보를 통해 수변 친화적 주민 편의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서울시는 현재 진행 중인 오목교 지하차도 평면화 공사를 당초 2026년 6월에서 2025년 11월로 7개월 앞당겨 조기 완료할 계획이다.
주·야간 병행 공사를 통해 공기 단축을 추진하며, 공사 완료 이후 최소 6개월간 교통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 뒤 광명교·오금교·고척교 지하차도의 평면화 공사에 순차적으로 착수한다.
이 과정에서 신호 주기 조정, 교통 보조인력 배치 등 교통 관리 대책도 병행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번 일정 조정은 단기적으로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시민 불편을 줄이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평면화로 차량 속도 저하와 신호 대기 증가가 예상되지만, 보행자 안전 강화, 생활권 연결성 회복, 안양천 접근성 향상, 지역 균형발전 촉진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안대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교통 체증 해소와 불편 완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오목교 교차로 운영이 안정화된 이후 광명교·오금교·고척교를 단계적으로 평면화해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친환경적이고 걷기 좋은 공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