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대통령 “MASGA의 기적, 한미가 함께 현실로 만들어가자”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28 08:20:01

기사수정
  • 필라델피아 한화 필리조선소 ‘스테이트 오브 메인’호 명명식 참석
  • “사라진 미국 조선업의 꿈, 한국과 함께 회복할 수 있다”
  • “안보·경제·기술 동맹으로 진화하는 한미, 새로운 도전의 역사 쓸 것”

이재명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아 한화 필리조선소에서 열린 ‘스테이트 오브 메인(State of Maine)’호 명명식에 참석해 “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를 통해 한미가 함께 사라진 꿈을 회복하고, 새로운 기적을 빚어내자”고 강조했다. 이 선박은 미국 해양청(NSMV)이 발주한 국가 안보 다목적 선박 5척 중 세 번째로 건조된 선박이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합동기지에 도착해 영접 나온 미국 측 애비 존스 부의전장과 걸어가고 있다.

이 대통령은 축사에서 “필라델피아 조선소는 2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미국 조선업의 심장이자,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구해낸 군함들이 탄생한 곳”이라며 “그때 구해낸 한국 국민이 오늘날 조선업 강국 대한민국을 일궈냈고, 이제 그 대한민국의 조선업이 미국 조선업 부활을 돕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제가 트럼프 대통령께 제안한 MASGA 프로젝트는 단순히 거대한 군함과 선박을 건조하는 비전이 아니라 사라진 꿈을 회복하는 비전”이라며 “한국 청년들이 조선업을 통해 성장과 희망을 얻었듯, 필라델피아의 청년들에게도 같은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화오션의 투자를 계기로 미국 견습생들이 필리조선소에 몰려들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현대화된 공정이 미국에 뿌리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이 더불어 도약해 ‘윈윈’의 성과를 만들어내고, 오늘의 출항은 한미 양국이 써 내려가는 희망의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를 무대로 펼쳐질 MASGA 프로젝트는 대한민국과 미국이 함께 항해할 새로운 기회의 바다”라며 “50년 전 허허벌판에서 K-조선의 기적을 만든 한국 기업과 노동자들처럼, 이제는 양국이 힘을 모아 MASGA의 기적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통령은 “필리조선소를 통해 72년 한미동맹은 안보 동맹, 경제 동맹, 기술 동맹이 합쳐진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스테이트 오브 메인호의 안전한 항해와 양국 노동자들의 건강을 기원한다”고 축사를 마무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예스24, 베르나르 베르베르 신간 출간 기념 단독 프랑스 대사관 북토크 초대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간 ‘키메라의 땅 1, 2’ 출간을 기념해 ‘클래스24’를 통해 방한 북토크 및 사인회를 진행한다.이번 북토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랑스의 천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직접 방한해 신간과 함께 독자들을 만난다. 8월 20일 정식 출간된 신간 ‘키메라의 땅 1, 2&...
  2.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3.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4. AI와 창의력의 만남…‘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7일 개막 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7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며, 인공지능과 창의력의 융합을 중심으로 광고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과 해운대 일대에서 제18회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5.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