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I 서밋, 3만5000명 호응 속에 ‘글로벌 AI 플랫폼’ 발돋움
SK그룹의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행사 ‘SK AI Summit(서밋) 2025’가 4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해 규모 면에서 ‘대한민국 대표 AI 행사’로 자리매김한 서밋은 올해 더 다양한 국적의 기업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이번 서밋은 ‘AI Now & Next’를 주제로 AI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했다. 3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벤 만(Ben Mann) 앤트로픽(Anthropic) 공동 창업자, 팀 코스타(Tim Costa) 엔비디아(NVIDIA)
김행선 시인, 2025년 남양주 북한강문학제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 수상
지난 11월 1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기 남양주 북한강야외공연장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제’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소속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북한강문학상 수상자들을 격려하고, 문학과 사진이 어우러진 예술의 장을 열었다. 오픈식에서 소프라노 정애화 가수의 공연을 시작으로 행사의 문을 열었다.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은 김행선(서울) 시인이 수상했다. 수상자 김행선 시인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등록 작가며, 문예지에 1년 이상 작품을 발표하거나 시집을 출간한 실적을 기준으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운전석과 운전대가 없는 자율주행셔틀을 9월 말부터 청계천에서 운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운전석과 운전대가 없는 자율주행셔틀을 9월 말부터 청계천에서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 운행은 청계광장부터 광장시장을 지나 다시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4.8㎞ 구간에서 이뤄지며, 시민들은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운행에 투입되는 차량은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11인승 소형버스로, 기획 단계부터 자율주행 전용으로 제작됐다.
기존 버스와 달리 운전석이 없으며, 라운드형 ‘ㄷ’자 좌석 구조, 자율주행 안내용 대형 디스플레이, 휠체어 탑승 리프트 등 첨단 편의시설을 갖췄다.
셔틀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행되며, 공휴일과 토요일은 청계천로 차 없는 거리 운영으로 인해 운행하지 않는다.
요금은 무료이나 교통카드를 태그한 뒤 탑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지난 22일부터 시험 운행을 시작했으며, 학습 과정과 안전 검증을 거쳐 이르면 9월 말 시민 이용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일부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됐다.
서울시는 향후 운행구간 연장과 야간 운행을 검토하고, 기술 고도화를 통해 완전 무인 셔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서울시는 자율주행셔틀 도입이 미래 대중교통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청계천 관광객 증가와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국내 기술로 제작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의 첫 운행인 만큼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청계천 명물을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