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국대, 2025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개최…2141명 학위 받아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22 19:02:46

기사수정
  • 박사 119명·석사 710명·학사 1312명 등 총 2141명 졸업
  • 원종필 총장 “호기심·윤리의식·자긍심 갖춘 건국인 되길” 당부
  • 노벨상 수상자 로저 콘버그 교수, “인생의 길은 마음의 소리에 따른 것” 축사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22일 서울캠퍼스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2025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을 열고 박사 119명, 석사 710명, 학사 1312명 등 총 2141명에게 학위를 수여했다.

 

로저 콘버그 교수가 `2025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졸업생과 가족, 교무위원, 지도교수들이 함께했으며, 축사자로는 2006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로저 콘버그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가 참석했다.

 

원종필 총장은 식사에서 “졸업생 여러분이 성(誠)·신(信)·의(義)의 정신을 이어받아 흔들림 없는 신념과 탁월한 전문성을 갖춘 건국인의 품격을 보여주길 기대한다”며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구의 자세,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 그리고 건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 달라”고 당부했다.

 

원 총장은 괴테의 말을 인용해 “가장 유능한 사람은 끊임없이 배우려는 사람”이라며 “앞으로도 열린 마음으로 배우고 도전하며 자신만의 길을 힘차게 나아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축사를 맡은 콘버그 교수는 인생의 전환점을 회고하며 “인생의 결정은 장단점을 따지는 문제가 아니며, 수학 방정식의 해답도 아니다. 나의 답은 순수하게 주관적이며, 개인의 감정적인 문제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교 3학년 때 화학 수업을 듣고 어느 날 문득 졸업 후에도 화학을 계속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는 생각의 결과가 아니라 마음의 소리를 따른 것”이라며 건국대 졸업생들에게도 자신만의 길을 찾으라고 조언했다.

 

콘버그 교수는 진핵세포 유전자 전사 과정을 분자 수준에서 규명해 노벨상을 수상했으며, 2007년부터 2017년까지 건국대 석학 교수로 활동하며 공동 연구와 강의를 진행했다. 현재도 건국대 학생들과 교류하며 조언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사 김태희(경영대학), 박선규(글로컬캠퍼스 과학기술대학), 석사 박천하(기계설계학과)가 대표로 학위를 받았고, 박사 118명에게는 개별 수여가 이뤄졌다.

 

또한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한 시상에서 기술경영학과 임선영 박사와 기계설계학과 박천하 석사가 총장상을, 축산식품생명공학과 원준필 박사와 스포츠의과학과 유진혁 석사가 대학원장상을 받았다.

 

한편 건국대는 1931년 학원 창립 이후 1950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뒤 지금까지 138회 졸업식을 통해 총 27만1409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건국대 교시인 성·신·의를 실천하며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예스24, 베르나르 베르베르 신간 출간 기념 단독 프랑스 대사관 북토크 초대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간 ‘키메라의 땅 1, 2’ 출간을 기념해 ‘클래스24’를 통해 방한 북토크 및 사인회를 진행한다.이번 북토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랑스의 천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직접 방한해 신간과 함께 독자들을 만난다. 8월 20일 정식 출간된 신간 ‘키메라의 땅 1, 2&...
  2.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3.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4. AI와 창의력의 만남…‘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7일 개막 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7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며, 인공지능과 창의력의 융합을 중심으로 광고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과 해운대 일대에서 제18회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5.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