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기기피제, 연령별 사용 기준 확인하세요”…식약처, 여름철 안전사용법 안내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8-20 09:41:26

기사수정
  • 디에틸톨루아미드·이카리딘 등 성분별로 사용 제한 달라
  • 팔찌·스티커형 제품은 의약외품 아냐…허가 제품 확인 필수

식약처가 ‘세계 모기의 날’을 맞아 여름철 의약외품 모기기피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모기기피제 사용법 한 컷 카드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8월 20일 ‘세계 모기의 날’을 맞아 여름철 다소비 제품인 ‘모기 기피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담은 안전 사용 정보를 발표했다.

 

모기는 여름철 대표 해충으로, 불쾌감뿐 아니라 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다양한 감염병을 매개할 수 있어 모기 차단이 중요한 가운데, 식약처는 모기기피제가 효과적인 대응 수단임을 강조했다.

 

모기기피제는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을 활용한 의약외품으로, 제품마다 주성분과 사용 제한 연령이 다르므로 반드시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기기피제는 팔·다리·목 등 노출 부위나 옷·양말에 얇게 바르는 것이 일반적이며, 얼굴은 손에 덜어 눈과 입을 피해 바르고, 어린이에게는 보호자가 직접 발라주는 것이 안전하다.

 

1회 사용 시 기피 효과는 보통 4~5시간 유지되며, 과도하게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 자극이나 과민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사용 후에는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고, 의류도 반드시 세탁해야 한다.

 

또한 식약처는 현재 허가된 모기기피제 중 팔찌형·스티커형 제품은 없다고 강조하며, 향기나는 공산품을 기피제로 오인해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모기기피제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제품에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지, 식약처 허가 여부를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품 용기나 포장에 기재된 용법·용량과 사용상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의약외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생활 속 안전 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