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 유통업계 매출 8.2% 증가…온라인 매출 15% 급성장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1-23 11:53:05
  • 수정 2025-01-23 16:27:39

기사수정
  • 오프라인 매출 2% 소폭 증가, 온라인 15% 상승하며 두 자릿수 성장
  • 편의점 꾸준한 성장세…온라인은 식품·서비스 중심으로 매출 확대

2024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8.2% 증가하며 오프라인(2.0%)과 온라인(15.0%)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 매출이 15% 증가하며 전반적인 성장을 주도했다.

 

`23년 및 `24년 연간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위), `20~`24년 연간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대비) * 2개사(티몬, 위메프) 제외(아래)

오프라인은 대형마트의 매출 감소(△0.8%)에도 불구하고 백화점(1.4%), 편의점(4.3%), **준대규모점포(4.6%)**가 상승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온라인은 **식품(22.1%)**과 서비스(58.3%) 분야의 강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2024년 오프라인 매출은 전반적으로 성장했지만, 대형마트는 0.8% 감소했다. 대형마트는 **식품군(2.3%)**의 매출이 증가했지만, **비식품군(△7.9%)**의 부진으로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준대규모점포는 점포 수 증가와 함께 집밥 수요 확대, 근거리 소량 구매 트렌드로 4.6% 성장했다.

 

편의점은 꾸준히 성장하며 하반기에 백화점 매출 비중을 잠시 추월했으나, 백화점이 12월 특수(크리스마스 등)로 인해 연간 집계에서 0.1%p 앞섰다.

 

2024년 온라인 매출은 15% 증가하며 온·오프라인 간 매출 격차를 크게 벌렸다. 온라인 소비 확대는 식품(22.1%)과 **e-쿠폰, 음식 배달, 공연·여행 티켓 등 서비스 분야(58.3%)**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해외 플랫폼의 국내 진출 강화와 티메프 사태 같은 일부 부정적 이슈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폭의 차이는 2023년 1.5%p에서 2024년 13%p로 크게 확대되었다.

 

온·오프라인 전체 상품군별 매출 비중을 보면, 소비심리 위축과 해외직구 영향으로 가전/문화(△0.9%p), 패션/잡화(△1.2%p), 아동/스포츠(△0.6%p) 분야의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식품(0.7%p)**과 서비스/기타(2.2%p) 분야는 매출 비중이 증가하며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2024년 12월에는 전체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9% 증가했다. 다만, 오프라인 매출은 0.3% 감소했으며, 온라인은 18.8% 상승하며 연말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삼성전자, AI 혁신 담은 ‘갤럭시 S25 시리즈’ 공개 삼성전자는 1월 22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5’ 행사에서 차세대 스마트폰 ‘갤럭시 S25 시리즈’를 공개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갤럭시 S25 시리즈는 진정한 AI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으로, 사용자의 일상을 혁신할 것”이라며, “AI 플랫폼 ‘One UI 7’을 통해 ...
  2. 한국 고승 비문에 새겨진 ‘이체자’를 담다 국립문화유산연구원(원장 임종덕)은 우리나라 고승(高僧)들의 비문에 새겨진 한자 이체자(異體字)를 정리한 『한국 고승 비문 이체자 서체 자전』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자전은 금석문에 새겨진 이체자의 종합정보를 담고 있으며, 고대·고려시대를 다룬 첫 번째 책자에 이어 이번에는 조선시대를 다룬 두 번째 책자가 발간됐다.이체...
  3.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 연인들 위한 로맨틱 특선 디너 ‘쥬뗌므 커플 코스’ 선보여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가 프렌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밀리우에서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연인들에게 특별한 미식으로 로맨틱한 분위기를 더해줄 ‘쥬뗌므 커플 디너 코스’를 선보인다. 쥬뗌므 커플 코스는 제주산 제철 식재료를 고급스러운 프렌치 요리로 완성한 ‘로맨틱 코스’와 ‘엘레강스 코스&r...
  4. 2024년 방한 크루즈 관광객 81만 명 돌파…전년 대비 3배 증가 2024년 우리나라를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 수가 81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27만 3천 명) 대비 약 3배 증가한 수치로, 같은 기간 전 세계 크루즈 관광객 증가율(1.13배)과 비교해 국내 시장의 빠른 성장세를 보여준다. 크루즈선 입항 횟수도 414척으로 전년(203척)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제주와 부산이 주요 기항지로 활약했다. 제주에는 전년 ...
  5. 방통위, 갤럭시 S25 출시 앞두고 `공짜폰` 사기 판매 주의보 발령 방송통신위원회는 내달 7일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 S25의 사전예약을 앞두고 불법 영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주의를 당부했다.신규 단말기 출시를 전후해 이동통신 유통점의 `성지점`을 중심으로 온라인과 SNS 등에서 허위·과장 광고와 불법 영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피해 사례로는 `무료`, `공짜` 등의 허위 광고, 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