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 유통업계 매출 8.2% 증가…온라인 매출 15% 급성장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1-23 11:53:05
  • 수정 2025-01-23 16:27:39

기사수정
  • 오프라인 매출 2% 소폭 증가, 온라인 15% 상승하며 두 자릿수 성장
  • 편의점 꾸준한 성장세…온라인은 식품·서비스 중심으로 매출 확대

2024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대비 8.2% 증가하며 오프라인(2.0%)과 온라인(15.0%)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 매출이 15% 증가하며 전반적인 성장을 주도했다.

 

`23년 및 `24년 연간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위), `20~`24년 연간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대비) * 2개사(티몬, 위메프) 제외(아래)

오프라인은 대형마트의 매출 감소(△0.8%)에도 불구하고 백화점(1.4%), 편의점(4.3%), **준대규모점포(4.6%)**가 상승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온라인은 **식품(22.1%)**과 서비스(58.3%) 분야의 강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2024년 오프라인 매출은 전반적으로 성장했지만, 대형마트는 0.8% 감소했다. 대형마트는 **식품군(2.3%)**의 매출이 증가했지만, **비식품군(△7.9%)**의 부진으로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준대규모점포는 점포 수 증가와 함께 집밥 수요 확대, 근거리 소량 구매 트렌드로 4.6% 성장했다.

 

편의점은 꾸준히 성장하며 하반기에 백화점 매출 비중을 잠시 추월했으나, 백화점이 12월 특수(크리스마스 등)로 인해 연간 집계에서 0.1%p 앞섰다.

 

2024년 온라인 매출은 15% 증가하며 온·오프라인 간 매출 격차를 크게 벌렸다. 온라인 소비 확대는 식품(22.1%)과 **e-쿠폰, 음식 배달, 공연·여행 티켓 등 서비스 분야(58.3%)**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해외 플랫폼의 국내 진출 강화와 티메프 사태 같은 일부 부정적 이슈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폭의 차이는 2023년 1.5%p에서 2024년 13%p로 크게 확대되었다.

 

온·오프라인 전체 상품군별 매출 비중을 보면, 소비심리 위축과 해외직구 영향으로 가전/문화(△0.9%p), 패션/잡화(△1.2%p), 아동/스포츠(△0.6%p) 분야의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식품(0.7%p)**과 서비스/기타(2.2%p) 분야는 매출 비중이 증가하며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2024년 12월에는 전체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9% 증가했다. 다만, 오프라인 매출은 0.3% 감소했으며, 온라인은 18.8% 상승하며 연말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4.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