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1인가구 전입 시 맞춤형 정책 안내…광명·성남 등 4개 시군서 시범 운영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29 11:40:31

기사수정
  • 행정복지센터에 QR코드 배너‧리플렛 비치…정책 접근성·정보 연계 강화
  • 병원 안심동행·기회밥상·여성안심패키지 등 다양한 1인가구 지원사업 소개
  • “효과 분석 후 도 전역 확대 검토…정책 사각지대 해소 기대”

경기도가 도내로 전입하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정책 정보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경기도는 1인가구의 정책 접근성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전입신고 시 1인가구 정책안내` 시범사업을 7월 18일부터 광명시, 성남시, 구리시, 파주시 등 4개 시군에서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경기도는 1인가구의 정책 접근성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전입신고 시 1인가구 정책안내’ 시범사업을 7월 18일부터 광명시, 성남시, 구리시, 파주시 등 4개 시군에서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전입신고 과정에서 1인가구가 자연스럽게 정책 정보를 접하도록 유도해, 고립과 정보 단절로 인한 제도적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사회적 관계망이 취약하고 자신을 드러내기 꺼려하는 1인가구의 특성을 고려해, 접근성과 자발적 참여를 높이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각 행정복지센터 민원창구에는 미니배너와 리플렛이 비치되며, 리플렛에는 ‘경기도 1인가구 포털’과 각 시군별 정책 정보를 연결하는 QR코드가 포함돼 있다. QR코드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맞춤형 정책과 지원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경기도가 운영 중인 주요 1인가구 정책은 ▲병원 동행 지원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사업’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한 ‘1인가구 기회밥상’ ▲정서적 교류를 위한 ‘중장년 수다살롱’ ▲생활 정보 제공 ‘생활꿀팁바구니’ ▲노년층 대상 ‘AI 노인말벗서비스’ ▲여성 안전을 위한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등이 있다.

 

도는 QR코드 접속 건수를 월 단위로 점검해 정책 홍보의 실효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책 안내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시범사업은 2023년 경기도가 주최한 ‘1인가구 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최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아이디어이기도 하다.

 

임용규 경기도 가족정책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으로 1인가구가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보다 쉽게 얻고 지원을 체감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시범 결과를 토대로 확대 여부를 검토하고, 정책 소외 없이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4.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