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66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전원 메달 획득 쾌거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22 11:10:51

기사수정
  • 금메달 4명‧은메달 2명… 서울과학고 중심으로 수학 영재 두각
  • “국제무대 경험 바탕으로 기초과학 이끌 인재로 성장하길”
  • IMO 이어 생물‧정보 등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출전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7월 20일, 호주 선샤인코스트에서 열린 제66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2025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올해 대회에는 전 세계 110개국에서 630명의 학생이 참가한 가운데, 한국대표단 6명은 금메달 4명, 은메달 2명의 우수한 성적을 올렸다. 금메달은 박경준(서울과학고 3학년), 윤혜원(숙명여중 2학년), 이현준(서울과학고 2학년), 함우주(서울과학고 3학년) 학생이, 은메달은 장현준, 조형준(이상 서울과학고 2학년)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대수, 조합, 기하, 정수론 등 수학 전 분야에 걸쳐 총 6문제가 출제됐으며, 이틀에 걸쳐 하루 4시간 30분씩 시험이 진행됐다. 특히 마지막 6번 문항이 난이도 면에서 매우 까다롭게 출제돼 전 세계 참가자 중 완전한 해답을 낸 학생은 단 6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대표단을 이끈 유호석 세종대학교 교수(한국수학올림피아드위원회 단장)는 “국제수학올림피아드는 참가국의 수학 교육 수준과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무대”라며, “한국대표단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도 놀라운 실력과 집중력을 발휘해 자랑스러운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이번 대회를 통해 얻은 소중한 경험이 학생들이 향후 한국 기초과학을 이끄는 주역으로 성장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대회에 이어 한국대표단은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생물 부문(7월 20일~27일)과 정보 부문(7월 27일~8월 3일) 등에 순차적으로 출전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유스호스텔, 남산골한옥마을과 업무협약 체결… 전통문화와 청소년 활동 연계 나선다 서울유스호스텔은 6월 25일(수) 오전 11시 서울 중구에 위치한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전통문화 확산과 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서울유스호스텔의 주최로 전통문화 공간인 남산골한옥마을과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 대상 문화교류 및 체험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꾀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식은 서...
  2. 인천공항공사, 공항 환승 부문 `국가서비스대상` 수상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산업정책연구원 주관으로 26일 서울시 강남구 엘타워호텔에서 열린 `2025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식`에서 공항 환승 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지난 2017년 산업정책연구원 주관으로 처음 시작된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식`은 국내 서비스 분야 최고 권위의 시상식으로, 매년 산업별 최고 서비스 ...
  3. 검단연장선 6월 28일 개통…검단~서울역 38분 시대 열린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이 6월 28일부터 본격 운행을 시작한다. 첫 열차는 이날 새벽 5시 30분 검단호수공원역을 출발해 계양 방향으로 향하며, 개통 기념식은 하루 전인 27일 오전 신검단중앙역에서 개최된다.검단연장선은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사업으로, 2019년 12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완공됐다. 총 연장 6.8km, ..
  4. 7월 빗길 교통사고 연중 최다…오후 9시 사고율 13%로 최고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빗길 교통사고 위험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연중 강수량이 가장 많은 7월에 빗길 교통사고가 집중되는 만큼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5년간 7월은 한 달의 절반이 넘는 15.8일 동안 비가 내렸으며, 같은 기간 빗길 교통사고 또한 3,029건으로 월별 최다 발생을 기록했다.자료에 따르면...
  5.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확산 위한 사진·영상 공모전 열린다 행정안전부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사진·영상 공모전’을 6월 30일부터 8월 18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탄소를 줄이고 건강을 지키는 유익한 습관, 자전거와 함께!’라는 주제로, 일상 속 자전거 문화를 널리 확산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공모는 ‘자전거 행복나눔 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