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동연 “도민 생명과 재산 지켜야… 끝까지 긴장 늦추지 말라”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18 13:53:11

기사수정
  • 경기도, 18일 도-시군 재대본 회의 개최… 전 지자체장 영상 참여
  • “현장 중심‧신속한 판단‧과감한 실행”… 경기도 재난대응 원칙 재강조
  • 옹벽 붕괴 사고 계기 “선제적 과잉대응” 주문… 위험지역 전수점검 착수

경기도는 18일 집중호우 대응을 위한 도-시군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잃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동연 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 재난안전1회의실에서 집중호우 대응을 위한 도-시군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발언을 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재난안전1회의실에서 열린 회의를 주재, 최근 발생한 오산 옹벽 붕괴 사고를 언급하며 “현장 중심, 신속한 판단, 과감한 실행이라는 경기도 재난대응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3년, 2024년에는 다행히 인명피해가 없었지만, 올해는 사고가 발생했다.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되, 무엇보다 선제적이고 과잉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이어 “기상 예측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만큼 복합재난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도와 시군 간 협업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달라”고 덧붙였다.

 

영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도 행정1·2부지사, 소방재난본부장, 관련 실국장, 31개 시·군 시장과 군수가 참여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올해는 도로나 하천 침수가 상대적으로 적었다”며 “경기도가 준설과 배수로 정비 예산을 지원한 덕분”이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경기도는 지난 16일 오후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2단계를 가동 중이며, 도청 29명, 시군 4,420명이 근무하고 있다. 하천 공사장과 복구사업장에도 현장 비상근무가 이어지는 가운데, 침수우려가 있는 295개 지하차도에는 전담 인력을 배치해 예찰을 실시 중이다.

 

또한 하천변 산책로, 둔치주차장, 세월교 등 위험지역은 전면 통제하고 있다. 김 지사는 옹벽 붕괴 사고와 관련해 “신속한 피해조사와 응급복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으며, 도 전역 고가도로 성토부 옹벽에 대한 긴급 전수 안전점검에 돌입한 상태다.

 

한편 김 지사는 도-시군 재대본 회의 직후 열린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해, 도내 지하차도, 하천공사장, 산사태취약지역 등 3대 주요 점검 대상의 현황과 ‘경기도 재난대응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한 통제 및 대피기준을 보고했다.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경기도에서는 16일 밤 오산 고가도로 옹벽 붕괴(사망 1명)를 비롯해 18일 오전 6시 기준 주택 침수 32건, 도로 침수 113건, 토사유실 9건 등 총 269건의 피해가 발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4.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