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밀라노에 K-뷰티·패션 전초기지…유럽 진출 본격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7-07 08:01:43

기사수정
  • 오세훈 시장, 이탈리아 패션 중심 밀라노에서 글로벌 협력 강화
  • 서울패션위크·K-뷰티 브랜드 유럽 시장 교두보 확보
  • 밀라노 팝업스토어·현지 네트워킹으로 현장 소통 강화

서울시가 패션과 뷰티의 본고장 이탈리아 밀라노를 교두보 삼아 K-뷰티와 K-패션의 유럽 진출에 본격 착수했으며, 오세훈 시장은 밀라노 현지에서 글로벌 협력 강화와 브랜드 홍보에 나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금) 밀라노시청을 방문해 주세페 살라 밀라노시장과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시가 이탈리아 밀라노를 거점으로 삼아 K-뷰티와 K-패션 산업의 유럽 진출 확대에 시동을 걸었다. 미국, 아시아, 중동을 넘어 유럽 본격 진출을 준비 중인 서울시는 현지에서 다양한 행사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일정을 마치고 이탈리아 밀라노로 이동해, 오전 11시 국립패션협회(CNMI) 본부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서울패션위크와 밀라노 패션위크 간 상호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밀라노 브랜드의 서울패션위크 참여를 제안하며 양도시간 협력을 강조했다.

 

서울시와 CNMI는 2023년 2월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이번 만남을 통해 보다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양 기관은 패션 소재 수급부터 마케팅, 유관 기관 간 협력까지 전방위적인 교류를 추진하며, 서울 브랜드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 6시에는 밀라노의 상징적 편집숍 ‘10 꼬르소 꼬모’에서 서울의 뷰티·패션을 알리는 팝업전시 ‘K-Vibe from Seoul’이 열렸다. 오 시장은 전시장을 직접 찾아 K-라이프스타일의 매력을 소개하고, 참여한 국내 브랜드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행사에는 ▲빌라에르바티움 ▲이든 ▲피캄 ▲라운드랩 ▲비에스레빗 ▲조셉앤스테이시 등 뷰티·패션 브랜드 14개사가 참여했으며, 밀라노 시민들과 피부관리 노하우 및 스타일링 팁을 공유하고 달고나 라떼, 향기 체험 등 한국 문화요소를 더한 이벤트도 함께 선보였다. 현지 인플루언서들과의 네트워킹도 진행돼 SNS를 통한 홍보 효과도 기대된다.

 

서울시는 K-뷰티 산업이 전 세계 3위 수출국(2024년 기준 102억 달러)으로 성장했음에도 유럽 시장에서는 여전히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밀라노 행사를 기점으로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해외 판로 개척 ▲글로벌 마케팅 지원 ▲인력 양성 ▲해외 패션위크 참가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다. 지난 6월 개관한 ‘서울뷰티허브’를 통해 디자인·유통·수출까지 전 과정을 통합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100개 기업의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서울뷰티위크는 매년 K-뷰티 브랜드의 세계 진출을 위한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행사에는 5만 명 이상이 방문했고, 해외 바이어 200여 명과의 1,000건 넘는 상담을 통해 약 533억 원 규모의 수출계약 성과를 냈다.

 

패션 분야에서도 서울시는 밀라노 패션위크 참가를 지원하고,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를 통해 유력 바이어와의 연계를 도모한다. ‘하이서울 쇼룸’ 입점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 지원도 병행 중이다.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동대문 DDP 일대를 단순한 방문 공간이 아닌 ‘머무르고 소비하는’ 체류형 복합소비거점으로 재편해 K-뷰티·패션·컬처가 어우러진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밀라노 현지 진출 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서울 브랜드들이 세계 무대에 더 많이 설 수 있도록 서울시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며, “서울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4.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