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I 서밋, 3만5000명 호응 속에 ‘글로벌 AI 플랫폼’ 발돋움
SK그룹의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행사 ‘SK AI Summit(서밋) 2025’가 4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해 규모 면에서 ‘대한민국 대표 AI 행사’로 자리매김한 서밋은 올해 더 다양한 국적의 기업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이번 서밋은 ‘AI Now & Next’를 주제로 AI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했다. 3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벤 만(Ben Mann) 앤트로픽(Anthropic) 공동 창업자, 팀 코스타(Tim Costa) 엔비디아(NVIDIA)
김행선 시인, 2025년 남양주 북한강문학제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 수상
지난 11월 1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기 남양주 북한강야외공연장에서 ‘제15회 북한강문학제’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소속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북한강문학상 수상자들을 격려하고, 문학과 사진이 어우러진 예술의 장을 열었다. 오픈식에서 소프라노 정애화 가수의 공연을 시작으로 행사의 문을 열었다. 제15회 북한강문학상 본상은 김행선(서울) 시인이 수상했다. 수상자 김행선 시인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등록 작가며, 문예지에 1년 이상 작품을 발표하거나 시집을 출간한 실적을 기준으
2024년 국내 방송사업 전체 매출이 18조 8,042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0.9%(1,692억 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한 것이다.
주요 수익원별 변화 추이(`20년~`24년) (단위 : 억원)
방송통신위원회가 6월 30일 발표한 「2024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에 따르면, 매출 감소는 지상파(-2,001억 원), 종합유선방송(SO, -500억 원), 위성(-178억 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6억 원) 등 대부분의 매체에서 발생했으며,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만 711억 원 증가해 1.4% 상승세를 보였다.
광고매출은 전년 대비 2,019억 원(8.1%) 감소한 2조 2,964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상파는 9.9%, PP는 7.8%, IPTV는 12.0% 감소했으며, 위성도 4.7% 줄었다. 반면 SO는 4.1% 증가해 1,150억 원, CP(콘텐츠 사업자)는 15억 원으로 집계됐다.
광고시장에서의 점유율은 PP가 54.6%로 지상파(36.4%)를 앞질렀다. 지상파는 전년 대비 0.7%p 감소한 반면, PP는 0.2%p 증가했다.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조 1,9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8,006억 원(26.7%) 줄었으며, 특히 IPTV는 일회성 비용 반영 등으로 인해 9,042억 원 감소했다. 지상파는 845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갔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는 5조 7,62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1,136억 원) 증가했다. 특히 콘텐츠 사업자(CP)는 34.9% 증가한 4,702억 원, PP는 7.4% 증가한 2조 5,468억 원으로 나타났으나, 지상파는 6.4% 감소한 2조 6,550억 원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사업자의 기본채널수신료 매출은 IPTV를 중심으로 2.2% 증가한 3조 1,356억 원을 기록했으며, TV홈쇼핑 매출은 3.2% 감소, 데이터홈쇼핑은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PP 전체 매출은 3조 4,1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63억 원(2.2%) 줄었다.
방통위 관계자는 “방송산업 전반의 수익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만큼,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한 제도 개선과 지속적인 투자 유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