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2025년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돌봄사업 평가회의 개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12월 17일(수) 14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돌봄사업 평가회의를 개최하고 사업 추진 성과와 향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평가회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맞춤돌봄사업의 운영 성과를 점검하고 현장 중심의 사업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회의에는 사업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돌봄사업은 △일상돌봄 서비스 △도전행동 지원 서비스 △의료돌봄 서비스 등의 연계를 중심으로, 개인별 특성과 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반도체 캠퍼스 찾아 미래기술 점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2일 기흥과 화성 반도체 캠퍼스에서 차세대 반도체 기술 경쟁력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회장은 이날 오전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NRD-K를 방문해 차세대 연구개발(R&D) 시설 현황 및 △메모리 △파운드리 △시스템반도체 등 차세대 제품·기술 경쟁력을 살펴봤다. NRD-K는 삼성전자가 미래 반도체 기술 선점을 위해 건설한 최첨단 복합 R&D 단지로, 공정 미세화에 따르는 기술적 한계 극복과 첨단 반도체 설계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오후에는 화성캠퍼스를 방문, 디지털 트윈 및 로봇 등을
나라지식정보 ‘2025년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고도화 성과보고회’ 우수사례 발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한 ‘2025년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고도화 성과보고회’가 12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이 데이터 주간 행사에서 데이터 구축 과제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데이터 업사이클링’ 모빌리티 분야 사업 추진 내용과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나라지식정보 컨소시엄이 구축한 업사이클링 모빌리티 데이터는 기존 자율주행 원천 데이터셋을 재가공해 최신 AI 연구 흐름에 맞게 고품질화한 것이다. 수집된 대규모 주행 영상 데이터에 텍스트-이미지 관
과학기술통신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6월 20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2025년도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수행기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통신부
이번 사업은 공공 분야에 초거대 인공지능을 도입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혁신 및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국민소통·민원분석 체계 구축`, 국세청의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국세 상담 지원 서비스`, 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인증 공공특화 인공지능 대리인(AI 에이전트)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 전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지방재정 지능화 서비스` 등 총 5개 과제가 선정되어 추진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민원 분석 체계를 국민소통 체계에 도입하여 민원 처리 행정 효율성과 답변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량의 민원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민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세청은 홈택스 이용 시 전자신고 관련 문의를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챗봇을 도입한다. 이는 전화 상담 시 발생하는 장시간 대기 문제를 해소하고 어려운 세무 용어로 인한 불편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기업의 해외 인증 관련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모바일 기반의 `해외인증 공공특화 인공지능 대리인(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AI 기반으로 해외 인증 정보와 질의응답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관련 어려움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 전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개인 맞춤형 건강보험 민원 상담을 구현한다. 이는 기존 전화 상담 방식의 대기 시간 문제를 해소하고 고객센터 집중 상담을 분산시켜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e호조+, 지방재정365 등 지방재정 서비스에 생성형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대국민 및 공무원의 요구에 부합하는 융복합 재정 정보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지방정부의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의 적시성과 전문성이 향상되고, 지자체 정보 접근성 강화를 통해 대국민의 사회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국민권익위원회와 국세청 과제의 민간 전문기업 조달 공고를 시작으로, 5개 과제별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이 순차적으로 입찰 공고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 방향, 구체적 추진 내용, 수행사 선정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선정된 과제에 대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행정 현장의 변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개발된 서비스가 공공 분야에서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민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승현 디플정위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본 사업이 노동, 복지, 민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 인공지능을 도입, 활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