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눈썹·속눈썹 염색’ 광고 66건 적발… 식약처 “염모제는 두발용, 눈가 사용 금지”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6-20 10:13:25

기사수정
  • 식약처·의약품안전관리원, 온라인 부당광고 집중 점검 결과 발표
  • “눈썹염색”, “속눈썹 염색약” 등 문구로 소비자 오인 유도… 접속차단 요청
  • 피부 알레르기 등 부작용 우려… “사용 전 반드시 피부 테스트 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상에서 눈썹과 속눈썹 염색을 유도하는 염모제 및 탈염·탈색제 광고 66건을 적발하고, 「화장품법」 위반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

 

주요 적발사례

이번 점검은 온라인 유통 플랫폼과 쇼핑몰 등에서 ‘눈썹염색’, ‘흰눈썹 염색약’, ‘눈썹 탈색제’, ‘속눈썹 염색 제품’ 등 문구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광고하는 게시물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염모제 42건, 탈염·탈색제 24건이 위반사항으로 확인됐다.

 

현행 「화장품법」에 따르면, 염모제 및 탈염·탈색제는 ‘모발(백모)의 염모’나 ‘모발의 탈색’ 용도로만 효능·효과가 인정되며, ‘눈썹·속눈썹’ 부위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문구를 제품에 의무적으로 기재해야 한다. 사용 시 눈에 들어갈 경우 각막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약처는 부당 표시·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오해를 일으키거나 안전한 사용을 저해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품 용기나 온라인 판매 페이지에 “머리카락 색상과 같은 눈썹을 만들었다”는 문구 등을 사용하는 방식은 명백한 법 위반으로 간주된다.

 

이번에 적발된 제품을 판매한 책임판매업체 2곳(6개 제품)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청을 통해 현장점검과 행정처분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소비자에게는 염모제 사용 전 반드시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피부 알레르기 반응 예방을 위한 피부 테스트를 철저히 시행할 것이 권고된다. 발진, 가려움, 발적, 부어오름 등의 이상 반응이 발생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깨끗이 씻어낸 후 피부과 등 전문가 상담을 받아야 한다.

 

식약처는 “기능성화장품의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제품별 심사 결과 및 사용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앞으로도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화장품 부당광고에 대한 집중 점검과 더불어 유형별 안전 사용 정보를 지속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정품인 줄 알았더니 ‘맹물’…짝퉁 화장품 대량 유통 조직 적발 유명 화장품 브랜드 제품으로 둔갑한 짝퉁 화장품이 유통업체와 홈쇼핑 협력사를 통해 대규모로 시중에 유통된 사실이 드러났다. 특허청 상표특별사법경찰은 상표법 위반 혐의로 도매업자 A씨(42) 등 4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6월 19일 밝혔다.이들은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SKⅡ, 키엘, 에스티로더 등 해외 유명 브랜드의 .
  2. 인천공항공사, `제4회 인천공항포럼`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18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제4회 인천공항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지난해 5월 처음 시작된 인천공항포럼은 공항, 산업, 학계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공동으로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다양한 강연, 발표를 통한 이슈, 현안 공유 및 활발한 교류협력 촉진을 위해 공사가 만든 소통 플랫폼이.
  3. 올여름 최고 인기 국립자연휴양림은 `대야산`… 최고 경쟁률 425대 1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6월 19일, 2025년 여름 성수기 국립자연휴양림 추첨 예약 결과를 발표하고, 가장 높은 인기를 얻은 숙소로 경북 문경시 국립대야산자연휴양림의 숲속의집 601호를 꼽았다.6월 9일부터 16일까지 숲나들e를 통해 여름 성수기(7월 15일~8월 24일) 예약 신청을 받은 결과, 총 13만 8,827명이 응모해 평균 경쟁률 6.28대 1을 .
  4. ‘눈썹·속눈썹 염색’ 광고 66건 적발… 식약처 “염모제는 두발용, 눈가 사용 금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상에서 눈썹과 속눈썹 염색을 유도하는 염모제 및 탈염·탈색제 광고 66건을 적발하고, 「화장품법」 위반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이번 점검은 온라인 유통 플랫폼과 쇼핑몰 등에서 ‘눈썹염색’, ‘흰눈썹 염색약’, ‘눈썹 탈색제’, ‘속눈.
  5. 고대 문명의 심장 그리스에서 펼쳐지는 K-무형유산 대향연… ‘10분 만에 전석 매진’ 한국 전통문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K-무형유산이 고대 문명의 발상지인 그리스에서 세계 관객들과 만난다. 국가유산청 국립무형유산원은 6월 28일(현지 시간) 오후 6시와 9시, 그리스 아테네 메가론 콘서트홀에서 <K-무형유산페스티벌, 시그널 KOREA>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당 공연은 예매 시작 10분 만에 전석이 매진되며 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