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아미백제·구중청량제, 사용 전 ‘의약외품’ 여부 꼭 확인하세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6-09 10:58:12

기사수정
  •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 맞아 식약처, 치아미백제·구중청량제·치약 올바른 사용법 안내
  • ‘잇몸 재생’ ‘항염 기능’ 등 허위 광고 362건 적발…온라인 부당광고 집중 단속
  • 제품 구매 시 ‘의약외품’ 표시 및 식약처 허가 여부 확인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치아미백제, 구중청량제, 치약 등 구강 관련 의약외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부당광고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제품 구매 전 ‘의약외품’ 표시와 식약처 허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의약외품 `치약, 구중청량제` 올바른 사용법(카드뉴스)

치아미백제, 구중청량제, 치약은 제형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 제품 용기나 첨부문서에 기재된 용법·용량을 정확히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경우 허위·과장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는 제품이 의약외품인지, 허가(신고)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의약품안전나라 활용을 권장했다.

 

치아미백제는 착색된 치아를 밝게 하는 제품으로, 겔제·첩부제·페이스트제 등 제형별로 사용법이 다르며, 삼키지 말고, 민감성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특히 과산화수소 함유 제품은 12세 이하 어린이는 치과의사 상담 후 사용해야 하며, 카바마이드퍼옥사이드 성분은 14세 이하 및 임산부, 수유부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구중청량제는 입 냄새 제거 및 구강 세척용으로, 사용 후 반드시 뱉어내고 30분간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에탄올 함유 제품은 구강건조증이 있는 고령자에게 부적절하며, 어린이 사용 시 보호자 지도가 필요하다. 일부 제품은 만 6세 미만 사용이 금지된다.

 

치약은 유효성분에 따라 효능·효과가 달라 개인의 구강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사용 후 입안을 충분히 헹궈야 한다. 치은염·치주염 예방, 치태·치석 제거 효과 등을 위해 성분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해 온라인 의약외품 광고 362건을 점검해 ‘잇몸 재생’, ‘항염 기능’, ‘이시림 없음’ 등 허위·과장 표현을 단속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접속차단을 요청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약외품의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부당광고에 대한 온라인 모니터링을 강화해 국민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2.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3.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4. 인천공항공사, 육군과 협력해 을지연습 연계 활주로 긴급복구 종합훈련 실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20일 오후 `2025년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유사시 공항의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공항 내 격리주기장에서 `활주로 긴급 복구 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이날 훈련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지방항공청, 육군 제17보병사단, 자회사 등 관련 기관에서 약 150명이 참가했으며, 활주..
  5.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 대 달성 현대차·기아가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누적 판매 150만 대를 돌파했다. 양사는 2011년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로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난 7월까지 총 151만5145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 중 현대차가 87만821대, 기아가 64만4324대를 차지했다.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2022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