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버스정보 안내단말기 개선…이용자 편의 대폭 향상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30 15:19:53

기사수정
  • 시인성 높인 화면 구성과 음성 안내 개선, 디지털 약자도 쉽게 이용
  • 공공디자인 반영한 정보 최적화…연말까지 전면 개선 예정

서울시는 버스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단말기(BIT) 서비스를 개선해 시인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노약자와 디지털 약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편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버스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단말기(BIT) 서비스를 개선해 시인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노약자와 디지털 약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편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버스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서비스를 전면 개선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특히 노약자와 디지털 약자 등 교통약자를 고려한 시각적·청각적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에는 총 5,816대의 BIT가 설치돼 있으며, 이 중 약 4,048대는 시에서 직영 운영 중이다. 단말기는 버스 도착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고 있다.

 

시는 도착 예정 버스 번호를 더욱 눈에 띄게 하기 위해 표출방식을 개선했다. 기존에는 문자로만 표시하던 방식에서, 버스 아이콘을 함께 보여주는 시각적 요소를 도입해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표출 정보는 공공디자인 원칙에 따라 단순화·최적화됐고, 고정된 위치에 있던 `곧도착` 문구는 이동형 정보로 바뀌어 표시 수량도 늘어났다.

 

청각 정보도 정비됐다. 반복 정보를 줄이는 대신, 안전 안내 문구를 추가했으며, 표준 발음에 맞춰 "-" 기호 발음도 `다시`에서 `대시`로 수정됐다. 예를 들어 15-1번 버스는 이제 "십오 대시 일번"으로 안내된다. 이 음성 안내는 2024년 11월부터 광화문역 중앙차로 정류소 등 20곳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연말까지 서울 전역 BIT로 확대된다.

 

BIT 하드웨어 정비도 함께 진행됐다. 발수 코팅 처리를 통해 빗물과 오염에 강한 유리 표면을 구현하고, 먼지 및 불법 광고물 제거로 시인성을 높였다. 시는 이번 정비로 기상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여장권 교통실장은 "버스정보안내단말기는 시민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교통정보 시스템인 만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