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년과 가족의 꿈, 서울시가 함께 키운다…‘희망두배 청년통장’·‘꿈나래 통장’ 참여자 모집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26 10:24:37

기사수정
  • 6월 9일부터 20일까지 신청…청년 자산형성·자녀 교육비 마련 지원
  • 청년통장, 선발방식 ‘시 일괄’로 변경…제대군인·학교 밖 청소년 참여 문턱 낮춰
  • 꿈나래 통장, 5년간 최대 1,080만원 적립…재무컨설팅·금융교육도 제공

서울시가 청년과 저소득 가구의 자산 형성과 자녀 교육비 마련을 돕기 위해 ‘희망두배 청년통장’과 ‘꿈나래 통장’ 신규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청 기간은 6월 9일(월)부터 20일(금)까지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일하는 청년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서울시가 동일 금액을 매칭해주는 방식으로 최대 3년간 적립이 가능하다. 예컨대 월 15만 원씩 3년간 저축할 경우, 본인 저축액 540만 원에 서울시 지원금 540만 원이 더해져 총 1,080만 원과 별도 이자를 수령하게 된다.

 

올해부터는 기존 자치구별 선발 방식에서 서울시 일괄 선발 방식으로 변경되어, 실질적 도움이 필요한 청년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개선됐다. 실제 지난해 자치구 간 경쟁률 격차로 합격점수가 두 배 가까이 차이 나는 등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참여 자격은 서울 거주 만 18~34세 청년 중 본인 소득이 월 255만 원 이하이며, 부양의무자의 연소득이 1억 원 미만, 재산 9억 원 미만일 경우 가능하다. 군 복무를 마친 제대군인은 최대 만 36세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연령 제한을 완화했고, 쉼터 퇴소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에게는 가점을 부여한다.

 

근로 요건 역시 ‘월 10일 이상’에서 ‘월 10일 이상 또는 60시간 이상’으로 조정돼 유연한 근로형태를 반영했다.

 

청년통장 참여자에게는 금융 교육, 저축관리, 전세사기 예방 교육 등 1:1 맞춤형 재무컨설팅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꿈나래 통장’은 자녀 교육자금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울시 거주 만 14세 이하 자녀를 둔 만 18세 이상 부모라면 신청 가능하다. 3년 또는 5년간 저축 시, 저축액의 50%를 서울시가 추가로 적립해준다. 세 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90%까지 참여 가능하며, 최대 1,08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두 통장 모두 자산형성지원 누리집 또는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최종 참여자는 서류심사, 소득·재산조사 등을 거쳐 오는 11월 4일 발표된다.

 

김덕환 서울시 돌봄복지과장은 “희망두배 청년통장과 꿈나래 통장은 경제적 이유로 꿈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돕는 서울시 대표 복지정책”이라며 “청년과 청소년이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2.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3.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4. 인천공항공사, 육군과 협력해 을지연습 연계 활주로 긴급복구 종합훈련 실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20일 오후 `2025년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유사시 공항의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공항 내 격리주기장에서 `활주로 긴급 복구 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이날 훈련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지방항공청, 육군 제17보병사단, 자회사 등 관련 기관에서 약 150명이 참가했으며, 활주..
  5.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 대 달성 현대차·기아가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누적 판매 150만 대를 돌파했다. 양사는 2011년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로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난 7월까지 총 151만5145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 중 현대차가 87만821대, 기아가 64만4324대를 차지했다.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2022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