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랙터 집회에 서울시 “교통혼잡 우려”… 전농 “경찰이 길 가로막아”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10 14:42:42

기사수정
  • 서울시 “시민 불편 최소화 위해 경찰에 적극 대응 요청”
  • 전농 “집회 방해는 헌법 위반… 경찰이 교통 혼란 유발 주체”
  • 양측 입장 팽팽… 집회 현장 교통통제 및 노선 우회 조치 시행

서울시는 10일 전국농민회총연맹이 주최한 트랙터 집회로 시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경찰에 즉각적인 대응을 요청했으며, 전농은 경찰이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를 헌법적 권리 침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시는 10일 전국농민회총연맹이 주최한 트랙터 집회로 시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경찰에 즉각적인 대응을 요청했으며, 전농은 경찰이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며 이를 헌법적 권리 침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10일 오후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이 서울 시내에서 주최한 트랙터 집회를 두고, 서울시와 전농 간에 강한 입장 차가 드러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 최소화와 안전 확보를 이유로 경찰에 적극 대응을 요청한 반면, 전농은 경찰의 제한 조치가 위헌적이며 부당하다고 반박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시흥대로 기아대교 앞 삼거리에서 박미삼거리 구간의 교통통제로 인해 일부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 무정차 통과 또는 임시 우회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형법상 일반교통방해죄가 성립할 수 있는 위법 행위에 대해 경찰이 즉각 대처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시민 불편과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며,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농은 전날 성명을 통해 “경찰이 또다시 트랙터 대행진을 가로막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기본권 침해이자 내란 공범을 자처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전농은 “경찰의 제한 통고는 ‘교통불편 우려’라는 자의적 판단에 불과하며, 헌법에 보장된 집회의 자유를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농은 “남태령대첩 당시 교통혼잡을 유발한 것은 경찰의 통제였지 농민이 아니었다”며 “경찰은 농민의 평화로운 집회를 방해하지 말고, 진정 공권력이 향해야 할 대상은 극우 내란세력과 윤석열 전 대통령”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번 집회는 5월 8일 ‘우금티 고개’에서 열린 집회에 이어, 전농이 내건 ‘농업대개혁·내란농정 청산’ 구호를 내세운 서울 상경 행진의 일환이다. 서울시는 현재 교통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교통 통제 및 노선 변경도 검토 중이다.

 

이번 사태는 표현의 자유와 공공의 안녕 사이의 경계, 집회 주최자와 행정 당국 간의 충돌이 다시 한번 부각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4.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