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전국 빈집 실태 파악 및 활용 위한 종합 계획 발표...세 부담 완화 및 활용 사업 확대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01 18:17:32

기사수정
  • 4개 부처 합동, 빈집 정비 TF 운영...국가 차원 빈집 관리체계 마련
  • 빈집 활용 사업 분야 확대, 빈집 정보 통합 제공 등 민간 정비 활성화 지원
  • 고기동 행안부 장관 직무대행 "지역 주민 체감 변화 위해 최선 다할 것"

정부가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가속화에 따른 빈집 문제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빈집정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국가 차원의 빈집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민간의 자발적인 빈집 정비 및 활용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가 지난 29일 오전 세종시 도움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브리핑실에서 `범정부 빈집관리 종합계획`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이번 종합계획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4개 부처 합동 빈집정비 TF가 마련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 부처, 지자체, 연구기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빈집 중앙·지방·민관 협의회를 운영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번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국가 차원의 빈집 관리 체계 구축, 빈집 정비·활용 및 안전 확보 지원, 지자체 빈집 정비 역량 강화, 민간의 자발적 정비·활용 유도 등 4대 전략과 15개 추진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정부는 `농어촌빈집정비특별법`과 `빈건축물정비특별법`을 제정해 국가와 소유자의 책무를 강화하고, 빈집 정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한국부동산원에서 운영하는 `빈집애(愛) 플랫폼`을 활용해 전국의 빈집 현황을 통합 관리하고, 지역별 빈집 발생 및 확산 예측, 활용 방안 분석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빈집 정비 및 활용 지원을 위해 2026년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침을 개정해 인구 감소 지역 내 빈집 활용 사업을 지원하고, 농어촌 빈집을 리모델링하여 생활 인구, 귀농·귀촌 예정자 등을 위한 주거·업무·문화 공간을 마련한다. 도시 지역 내 빈집은 철거 후 주차장, 공원 등 주거 기반 시설로 조성하고, `빈집 허브`를 도입하여 공공이 빈집을 매입·철거·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지자체의 빈집 정비 역량 강화를 위해 도시·농어촌 부처 간 이원화된 빈집 관리 업무 체계를 통합하고, 빈집 전담 부서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빈집 활용 사업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비·활용 매뉴얼을 수립하고, 빈집 업무 절차를 간소화한다.

 

민간의 자발적인 빈집 정비 및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빈집 철거 후 토지 공공 활용 시 재산세 부담 완화 기간을 확대하고,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기간을 연장한다. 또한,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농어촌 빈집 재생 민박업`과 빈집 관리·운영을 대행하는 `빈집 관리업`을 신설하여 민간의 참여를 확대한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이번 빈집 정비 종합계획은 빈집 정비를 위한 범정부적인 첫 번째 계획으로, 향후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빈집 문제에 대한 시작점"이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관계 부처와 함께 제도 개선과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여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4.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5. 서울패션허브, 한남동서 신진 디자이너 팝업스토어 개최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서울패션허브가 오는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데패뉴에서 ‘서울패션허브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국내 유망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8개가 참여하며, 브랜드별 최대 70%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패션허브가 주관하고 패션 전문 미디어 ‘데일리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