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덕수 대행, “한미 통상협의 국익 최우선… 초당적 협력 당부”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21 11:57:38

기사수정
  • 제5차 경제안보전략 TF 회의서 ‘2+2 통상협의’ 공식화… 4월 24일 워싱턴서 개최
  • “트럼프 통화 후 美 요청… 무역균형·조선·LNG 3대 분야 중심 협의”
  • 민주당 “대권 놀음” 사퇴 촉구한 가운데 국정 전면에 나선 행보 눈길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21일 “국익 최우선 원칙 아래 미국과의 통상협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경제안보전략 TF 회의’에서 한 권한대행은 오는 24일 열릴 한미 간 ‘2+2 통상협의’ 일정을 공식화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1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안보전략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번 통상협의는 최근 한 권한대행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나눈 뒤 미측의 요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권한대행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무역균형을 포함한 경제협력에 대해 장관급 회의를 통해 건설적인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고, 미측의 요청에 따라 이번 주 양국 간 협의가 본격 착수된다”고 설명했다.

 

오는 24일 오후 9시(한국시간), 워싱턴 D.C.에서는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국 대표로 출국해, 재닛 베센트 미국 재무부 장관, 리사 그리어 USTR 대표와 회담을 진행한다. 이어 양국 통상장관 간 개별 회의도 예정되어 있다.

 

한 권한대행은 “정부 합동 대표단을 구성해 협의에 임하고, 무역균형·조선·LNG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EU·일본 등 주요국 협상 동향도 긴밀히 모니터링하며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도 병행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또 “정부와 기업의 노력뿐 아니라 국민, 언론,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절실하다”며 “오늘 오후 산업부 장관이 국회를 예방해 관련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TF 회의에는 경제부총리, 외교부 장관, 산업부 장관 등 핵심 경제안보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한미 간 경제협력을 위한 정부의 대응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한 권한대행이 국정을 소홀히 하고 대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며 즉각 사퇴를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국정을 내팽개치고 대권 놀음에 몰두하고 있다”며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비판한 바 있다.

 

한 권한대행이 이날 주요 외교경제 일정과 국가 전략 협의를 직접 주재하며 국정 운영 전면에 나선 것은 이러한 정치적 공세에 대한 사실상의 대응 메시지로도 풀이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2.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3.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4. 인천공항공사, 육군과 협력해 을지연습 연계 활주로 긴급복구 종합훈련 실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20일 오후 `2025년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유사시 공항의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공항 내 격리주기장에서 `활주로 긴급 복구 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이날 훈련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지방항공청, 육군 제17보병사단, 자회사 등 관련 기관에서 약 150명이 참가했으며, 활주..
  5.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 대 달성 현대차·기아가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누적 판매 150만 대를 돌파했다. 양사는 2011년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로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난 7월까지 총 151만5145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 중 현대차가 87만821대, 기아가 64만4324대를 차지했다.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는 2022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