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 택배서비스 평가 발표…‘우체국 소포’·‘합동물류’ 최고점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10 11:41:14

기사수정
  • C2C·B2C 부문 ‘우체국 소포’, B2B는 ‘합동물류’ 최우수
  • 배송 신속성·안정성은 우수, 고객 대응·종사자 만족도는 개선 필요
  • 국토부 “맞춤형 컨설팅 도입해 서비스 품질 지속 제고”

국토교통부는 4월 10일, 2024년도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일반 및 기업택배 분야에서 우체국 소포와 합동물류가 각각 최고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2024년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 결과

이번 평가는 택배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종사자·소비자 권익 보호를 목표로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는 19개 민간 택배업체와 우체국 소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대상은 개인 간(C2C), 기업-개인(B2C), 기업 간(B2B) 택배로 구분되며, 한국능률협회플러스가 자료 수집과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친절성·신속성·안정성·배송 품질, 종사자 측면에서는 근무 환경과 처우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평가 결과, C2C와 B2C 모든 부문에서 우체국 소포가 A+ 등급으로 최고점을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로젠, 한진, 롯데, CJ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업 간 택배(B2B) 부문에서는 합동물류가 A++ 최고 등급을 받았고, 경동, 용마로지스, 성화기업택배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항목별로는 배송 신속성(일반 93.5점 / 기업 92.8점)과 화물 안정성(일반 96.6점 / 기업 98.1점)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고객 요구 대응성(일반 74.9점 / 기업 86.2점)과 피해 처리 등 대응성(일반 75점 / 기업 82.2점)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종사자 만족도(일반 73.7점 / 기업 71.7점)도 개선이 필요한 분야로 지적됐다.


또한 올해 처음 도입된 물류취약지역 배송 품질 평가(B2C 기준)에서는 상위 6개사(우체국, 로젠, 한진, 롯데, CJ, 쿠팡CLS)가 93.75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한 반면, 그 외 중소 택배사들은 70.5점에 그쳐 배송 격차가 확인됐다.


국토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업계에 공유하고, 올해부터는 업체별로 개선이 필요한 항목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신속성과 안정성은 향상되고 있으나, 소비자 대응과 종사자 처우는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며 “공정하고 체계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택배 서비스 품질을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원한 나무 그늘 속 한걸음…도심 속 천연 여름쉼터 ‘도시숲 10선’ 산림청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7월을 맞아 시민들이 시원하게 산책하며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산책하기 좋은 도시숲 10선’을 1일 발표했다.도시숲은 여름철 한낮 평균기온보다 3~7℃ 낮은 ‘천연 그늘 쉼터’로 기능한다.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수분을 방출하며 열기를 식히는 역할을 하며, 기후변화 시대에 도심 ...
  2. 소방청, 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 개정…과학적 대응체계 강화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은 7월 2일, 전기차 화재에 보다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 개정판」을 발간하고 전국 소방관서에 보급한다고 밝혔다.이번 개정판은 2023년 3월 발간된 초판 이후, 현장 대응성과 과학적 정확성을 한층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전기차 보급이 급증하면서 화재 양상도 다양..
  3.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연간 26억 원…“명백한 범죄행위입니다” 서울 지하철에서 무임 승차나 타인 명의 교통카드 사용 등 ‘부정승차’가 해마다 수만 건씩 적발되며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서울교통공사가 단속 강화와 함께 형사·민사상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방침을 재차 밝혔다.서울교통공사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부정승차 단속 건수가 연평균 5만 6천여 건, 단속 금액은 .
  4. “무단 주차에 사고 위험까지”…전동킥보드 민원 급증, 권익위 ‘민원주의보’ 발령 전동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와 관련된 민원이 해마다 급증하면서 국민권익위원회가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국민권익위는 30일, 2022년 6월부터 2025년 5월까지 3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민원 27,423건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분석에 따...
  5.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