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이버–브릴리언트 코리아, AI 기술·데이터 협력 본격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09 12:10:01

기사수정
  • AI 모델 학습에 미디어 콘텐츠 활용…실제 기사 생산 업무 효율화 기대
  • 콘텐츠 요약·번역·관리 등 맞춤형 AI 솔루션 공동 개발 추진
  • “AI 기술 기업과 언론사 상생 협력의 모범 사례 만들 것”

네이버가 자사 생성형 AI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종합 미디어 그룹 브릴리언트 코리아와 손잡고 콘텐츠 기반 AI 협력에 나선다.

 

(왼쪽부터) 네이버 최수연 대표, 브릴리언트 코리아 박동원 대표가 `AI 기술-데이터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

네이버는 4일 경기도 성남 네이버 1784 사옥에서 브릴리언트 코리아와 ‘AI 기술-데이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네이버 최수연 대표와 브릴리언트 코리아 박동원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브릴리언트 코리아는 종합경제지 머니투데이, 뉴스통신사 뉴스1·뉴시스, 증권경제 방송사 MTN 등을 보유한 복합 미디어 기업으로, 양질의 뉴스·경제 콘텐츠를 대규모로 생산·배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네이버는 브릴리언트 코리아가 제공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자사 AI 모델 학습에 활용하고, 브릴리언트 코리아는 AI 솔루션을 콘텐츠 취재, 작성, 편집, 배포, 분석 등 전 과정에 도입해 실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AI 기반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AI 뉴스 요약, 다국어 번역 등 네이버가 이미 구축한 AI 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언론 현장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콘텐츠 생산·관리 특화 AI 솔루션 공동 개발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자사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2023년 8월 공개한 이후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음성, 영상까지 이해하는 멀티모달 AI로 발전시켰으며, 학습 비용은 줄이고 성능은 높인 신모델도 최근 선보였다.

 

이번 협력은 AI 기술 기업과 미디어 그룹 간의 상생적 파트너십 사례로 주목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와 AI 다양성 확보를 위해 미디어 파트너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콘텐츠 저작권자의 권리를 존중하며 기술과 콘텐츠가 함께 발전하는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브릴리언트 코리아 측도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AI는 불가피한 도구”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콘텐츠 품질과 업무 생산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예스24, 베르나르 베르베르 신간 출간 기념 단독 프랑스 대사관 북토크 초대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간 ‘키메라의 땅 1, 2’ 출간을 기념해 ‘클래스24’를 통해 방한 북토크 및 사인회를 진행한다.이번 북토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프랑스의 천재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직접 방한해 신간과 함께 독자들을 만난다. 8월 20일 정식 출간된 신간 ‘키메라의 땅 1, 2&...
  2. 행복도시 교통량 증가…출퇴근 정체 구간 `핀셋 해소` 나선다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3. 현대차·기아-배터리 3사, 전기차 안전 기술 협력 강화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4. AI와 창의력의 만남…‘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27일 개막 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오는 27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며, 인공지능과 창의력의 융합을 중심으로 광고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광역시, (사)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와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시그니엘 부산과 해운대 일대에서 제18회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5. 한일 청년 30명, 조선왕조실록으로 문화교류 나선다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이 조선왕조실록 등 세계기록유산을 매개로 문화교류에 나선다.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은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과 평창 오대산 일원에서 `세계유산으로 맺은 우정, 미래를 꽃 피우다`를 주제로 「2025년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청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