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x한국 코카-콜라, 전국 12개 단체와 2025 바다쓰담 캠페인 성료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지난 3일 ‘2025 바다쓰담 캠페인’ 결과 보고회를 열어 올해 해양 정화 활동 성과와 함께 2025년 사업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바다쓰담 캠페인’은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환경재단과 한국 코카-콜라가 2020년부터 공동 추진해 온 해양 보호 캠페인이다. 2025년까지 6년간 누적 69개 팀, 1만3895명의 시민이 참여해 655회의 정화 활동을 진행해 총 206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해 바다쓰담 캠페인에는 버블리,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 섬즈업, 시화호지속가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회에 첫 전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 방산업체는 군 장비를 일정 기간 빌려 방산
경기도는 4일 철도 이용 활성화를 위해 철도역 환승주차장 설치 기준을 강화하고 조례 개정과 스마트 주차시스템 확대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병점역 환승주차장
이번 개선 방안은 지난 9월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경기도 철도역 환승주차장 연계이용 개선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마련됐다.
연구는 도내 철도역의 환승주차장 부족으로 승용차 이용자와 연계 교통 수요자의 접근 편의성이 저하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주차공간 확충과 운영체계 개선을 제안했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강화, 관련 조례 개정, 스마트 주차시스템 확대 도입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철도역사 건립 시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부설주차장 면적 기준을 현행보다 크게 강화한다. ‘주차장법 시행령’은 시설면적 150㎡당 1대 설치를 규정하고 있으나, 경기도는 이를 60㎡당 1대로 상향하도록 국토교통부에 개정을 건의한 상태다. 이는 기존 의무 대비 2배 이상 주차면을 확보해야 하는 수준으로, 도민의 철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경기연구원 조사에서도 도민 55.8%가 ‘역 인근 주차장 확보’를 철도 이용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아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철도역 환승주차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경기도 철도역 환승센터 건설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환승주차장 정의, 적용 범위, 지원 근거 등을 명시하는 개정안을 마련해 12월 중 입법예고할 예정이다. 이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기존 지원 방식에 명확성을 더해 행정 일관성을 확보하려는 취지다.
또한 환승주차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주차시스템 확대도 본격 추진한다. 도는 향후 환승주차장 건립 지원 평가기준에 스마트 시스템 도입 여부를 반영해 초기 사업 단계부터 기술을 적용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스마트 주차시스템은 모바일 앱 기반으로 주차장 정보 확인, 철도요금·주차요금 자동 연계 정산 등이 가능해 이용자 편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도내 77개 환승주차장 중 22곳만 운영 중인 만큼, 전면 확대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한태우 경기도 철도운영과장은 “철도역의 주차장 이용 편의를 늘려 철도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겠다”며 “법·제도 개선과 스마트 시스템 확대를 통해 도민 중심의 철도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