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x한국 코카-콜라, 전국 12개 단체와 2025 바다쓰담 캠페인 성료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지난 3일 ‘2025 바다쓰담 캠페인’ 결과 보고회를 열어 올해 해양 정화 활동 성과와 함께 2025년 사업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바다쓰담 캠페인’은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환경재단과 한국 코카-콜라가 2020년부터 공동 추진해 온 해양 보호 캠페인이다. 2025년까지 6년간 누적 69개 팀, 1만3895명의 시민이 참여해 655회의 정화 활동을 진행해 총 206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해 바다쓰담 캠페인에는 버블리,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 섬즈업, 시화호지속가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내 최초 ‘R&D·마케팅용’ K9 자체 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방산업체 최초로 수출과 개조 개발 등을 위한 자체 무기체계를 보유하게 됐다. 기존에는 군에 납품한 장비를 빌려 국내외 전시회 등에 활용했지만 관련 법 개정으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연구개발(R&D)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일 경남 창원특례시 창원3사업장에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용 K9A1 자주포 출하식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장비는 내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회에 첫 전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 방산업체는 군 장비를 일정 기간 빌려 방산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강원도 원주 산림항공본부를 찾아 산불진화 관·군 합동훈련을 점검하고, 헬기를 타고 동해안 산불 위험지역을 시찰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6일 강원도 원주 산림항공본부에서 산불진화 관ㆍ군 합동훈련을 참관한 후 산림청 산불 진화헬기를 타고 동해안 과거 산불 피해 지역 등을 시찰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오후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에서 산림청과 군(軍)의 산불 진화 장비와 대응체계를 직접 점검한 뒤, 관계기관 합동 산불 진화 훈련을 참관했다.
이번 방문은 대통령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지시해온 ‘산불 초기 전력 대응 체계’의 이행 상황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일정이다.
이 대통령은 현장에서 헬기, 드론, 진화차량 등 주요 장비를 둘러본 뒤 “산불이 발생했을 때 초기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1차 책임을 명확히 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산불 대응 관련 예산과 사업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되, 대응만큼은 ‘아깝다’는 생각을 버리고 초기부터 전력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림청과 국방부가 공동으로 실시한 산불 진화 합동훈련을 참관했다. 훈련은 헬기 레펠을 이용한 공중 진화, 드론을 활용한 정밀 진화, 헬기 물 투하 순으로 진행됐다.
이 대통령은 훈련 종료 후 대원들을 격려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제1 책무”라며 “지나친 대응이 부족한 대응보다 100배 낫다. 과잉이다 싶을 만큼 조기 대응하라”고 거듭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훈련을 마친 뒤 산림청 산불 진화 헬기에 탑승해 강릉까지 이어지는 동해안 산불 위험지역을 시찰했다. 시찰 과정에서 산림청 산림재난통제관으로부터 과거 산불 피해 지역과 위험 요인에 대한 현장 보고를 받았다.
대통령실은 이번 점검이 본격적인 건조기와 강풍기에 앞서 산불 대응 역량을 점검하고, 기관 간 공조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초기 대응은 타이밍이 전부”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산불 예방과 진화 역량을 빈틈없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